55 핵심개념으로 꽉잡는 중학물리 - 물리 중학과학 핵심개념 1
손영운 지음, 박정제 그림 / 글담출판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55 핵심개념으로 꽉 잡는 중학물리 / 글담출판사

 

초등학교 5학년이되면서 가장 걱정했던 공부가 수학이었다면 중학생이 되면서 걱정되는 공부는 과학이었습니다. 물리,화학, 생물, 지학으로 세분화되는 만큼 공부의 수준이 갑자기 올라가며 어 ~ 과학이 이렇게 어려웠어 두렵게 만드는 과목이었으니까요.

 

이건 작년에 중학생이 되었던 큰 아이의 경험담이랍니다. 그래서 올해 새로이 중학생이 되는 작은아이는 입학전 준비를 해야겠다 생각하던 차,  핵심개념으로 꽉 잡는 중학과학을 만났습니다. 

 

물리, 화학,생물, 지학으로 나누어지는 4분야중 나의 경험상으로 가장 어려워했던 분야인 물리편을 처음으로 선택했는데요,  55개에 이르는 핵심개념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쉬운 이론으로 설명되어 있어 만족스러웠답니다.

  

 

 

 

입학 전 꼭 알아야 할 핵심 개념만 모아 놓은 책 !. 시간과 노력을 모두 아낄 수 있는 대안교과서 !

어려운 중학물리, 중요한 것만 골라 재미있게 공부한다 !.

라는 선생님들 추천사에서 알수 있듯 중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55 핵심개념을 한 권의 책 속에서 만납니다. 

 

초등학생에서 중학생으로 넘어가면서 아이들은 그냥 과학이라고만 알고 있던 한과목이  물리, 화학, 지학,생물로 세분화된다는 사실부터 인지합니다. 거기에서 물리에 해당되는 파트가 무엇인지부터 알게됩니다.  빛과 파도, 여러가지 힘, 여러가지 운동, 전기, 일과 에너지, 전류의 작용입니다.

 

 

 

 

옛날 조상님들은 깨끗하고 잔잔한 물에 얼굴을 비춰 보았다고 합니다. 물에 얼굴이 비치는 것은 빛의 반사때문, 태양은 스스로 빛을 내는 물체로 태양빛 때문에 우리가 사물을 볼수 있느 것이지요. 비온 뒤 아프스팔트 도로의 상태를 통해 과학의 물리, 그 중에서 반사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게 되지요.

 

책은 그렇게 과학의 개념 설명을 시작으로하여 실생활속에서 적용되는 상황을 통해 한번 더 짚어주고 정리해볼까요로서 단계별 정리를 한  후 교과서 속에서는 어떤 식으로 만나게 될지까지 여러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호기심을 따라가면 개념이 보여요, 지구 중심으로 끌어 당기는 힘 중력, 모양이 변한 물체가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힘은 탄성력,  자석 사이에서 밀거나 잡아당기는 힘 자기력, 단위 시간 동안에 물체가 이동한 거리는 속력, 앞으로 중학교 과학시간에 만날 55개의 개념들이 여러 상황속에서 여러 구성요소속에서  복합적으로 이론을 이해시키고 증명해주고 정리까지 한번에 쫘악 ~~~

 

 

 

 

그렇게 만나다보니 중학교 과학도 그리 어렵지 않다 느껴집니다. 가볍게 생각하다 뒤통수를 맞은 듯 어렵게 느껴져 흥미를 잃을 수 있는 중학과학,  중학교 과학은 어렵다라는 막연한 편견에서 두려움을 갖게될수도 있는 물리, 중요한 개념 이해을 통해 앞으로 닥칠지도 모를 2가지 상황을 해결해 갈 수 있는 개념정리서 였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