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있습니다
진 화이트하우스 피터슨 글, 데보라 코간 레이 그림, 이상희 옮김 / 웅진주니어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게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있습니다.  / 웅진주니어

 

참으로 친숙한 책입니다. 제목도,  표지그림도 아주 오랜동안 보아왔지요. 1년에 한번씩있는  학교 행사로 장애우 글짓기 관련 추천목록이나 학년별 추천도서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책이었기 때문입니다.

 

그 책이 이번에 웅진주니어에서 새롭게 출간된 덕분에 그동안엔 대충 이러이러한 내용이겠거니 어림진작만 했던 이야기를 제대로 만나게 되었습니다. 언제부터인지 왜 였는지도 모르지만 어느순간 자연스레 고정관념으로 굳어버린 편견들을 사람들은 쉬이 떨쳐내지 못합니다. 그 중 하나가 장애우에 대한 생각들입니다. 나와는 다른 사람이라는 시선부터 불쌍한 사람, 함께할 수 없는 사람에 이르기까지요

 

그렇게 못박아 놓고는 더 이상 알려고도 그 마음을 헤아려 보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 내게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있습니다 ' 라는 이 책은 너무나 단순한 이야기로 쓰여졌습니다.

제목 그대로 말 못하는 동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장애우이기에 생길거라 예상했음직한 트러블이나 사랑, 동정이나 애틋한 같은 감정따위는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그냥 말 못하는 동생과 함께하는 일상이 있을뿐입니다.

 

 

 

 

누구나가 똑같이 살아가는 일상이지요. 노래는 못 부르지만 피아노는 칠 줄 알고 데굴데굴 구르기를 좋아하는가하면 정글짐 꼭대기에 오르는 것 또한 좋아하며 나와 함께 집 뒤쪽 풀밭으로 나가는 걸 좋아합니다. 하지만 내가 조심해 라고 하는 말을 듣지 못하며 누가 찾아와서 문을 두드려도 모릅니다.

 

대신 풀밭에서 보이는 아주 작은 움직입도 놓치지 않으며 귀로 듣지 못하는 대신 입술과 손가락, 눈으로 듣습니다.

  

 

 

 

공이라는 말을 못해서 ' 고오오옹 하는 나의 동생은 아주 특별합니다.

 

 

 

친구들은 그러한 내 동생에 대해서 궁금해합니다. 소리를 못 들으니까, 말을 잘 못하니까

나와 다르기 때문이지요.

 

그렇게 특별하면서도 또한 친구들의 생활과 별반 다르지 않은 것이 내 동생의 모습입니다.

말을 못하는 동생과 함께하는 일상이,  매일 매일 똑같은 일상이 반복되는 보통의 삶과 같이 잔잔한 흐름속에 펼쳐집니다.  

 

 

 

내게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있습니다.  그 동생과 함께하는 일상들을 감정의 여과없이 있는 그대로의 생활을 들여다 보면서 우린 더해지지도 감해지지도 않은 장애의 실체를 볼 수 있었습니다.

다 알고나니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무조건 불쌍하기 보단 함께 나아가고 있는 공감대가 형성되는게  구구절절한 설명보다 훨씬 더 깔끔한 정리였습니다. 그 누군가를 알아간다는것은 그렇게 모든 장막을 걷어내고 진심으로 그 내면을 들여다 본다는것만으로 충분했던 것임을 보여주고 있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