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2반 오마리 외교관 되다 직업체험동화 1
김유리 지음, 송진욱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년 2반 오마리 외교관 되다 / 직업체험동화 / 주니어 김영사

 

이 시리즈는 동화를 통해 미리 직업을 체험해 봄으로써 다양한 직업을 알고 꿈과 열정을 키우며 진로 결정을 도와주는 역활을 합니다. 각 직업의 진정한 의미와 그것을 통해 세상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알려 줍니다.

 

위 설명에서 보듯 주니어김영사에서 아이들에게 간접적 직업 체험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시리즈가 출간되었네요. 그 첫번째 책이었던 5학년 2반 오마리에서는 외교관과 국제기구 종사자  ,NGO활동가라라고 하는

서로 비슷한 성격의 3종류의 직업을 만났습니다.

 

요즘은 초등학교 4학년쯤 되면 외고나 자사고,  과학고와 같은 특목고를 준비하는 아이들은 자신의 직업군에 대한 윤곽이 그려지곤 합니다. 그만큼 미래의 직업군에 대한 선택이 빨라졌다는 이야기지요. 내용도 구성도  그 시기에 만나면 참 좋겠다 싶은 시리즈였습니다.

 

하지만 처음 잠깐 동안은 직업체험동화라기보단 아이들의 학교 생활을 다루고 있는 생활동화 쯤으로 생각했답니다. 오만이라고 하는 낮선 나라에서 온 친구를 왕따 시키는 내용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요즘 아이들의 모습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문제에서 출발을 해 무엇이 될까라는 미래의 모습으로 이야기는 확장되어 갔지요.

 

  

 

 

 

 

그렇게 시작된 내용은 주인공이 직접 그 직업군이 되어 생활하는 모습이 그려지기에 아주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었습니다.  마치 그 누군가가 그 자리에서 실제 생활하고 있는 듯한 생생한 모습이어 살아 숨쉬는 경험이었습니다.

 

왕따를 당하던 친구 알리를 위기에서 구출한 뒤 친구의 나라 오만이 궁금해진 마리가 외교관이 되었습니다. 알리를 알기 전 까지만해도 그런 나라가 있었나 싶었던 마리 만큼이나 우리 친구들 역시 생소한 나라일턴데요 그건 그 나라 사람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대한민국 이라는 나라가 어디에 있는지 어떠한 나라인지 몰랐던 것이지요.

 

그렇게 서로에 대해서 몰랐던 두 나라의 관계를 만들어가는 것 그것이 바로 외교였고, 외교관이 하는 일 이었답니다.    

 

 

 

 

 

그렇다면 그러한 일을 하는 외교관은 어떻게 되는걸까 궁금해지지요. 그 또한 책은 바로 알려줍니다.

외무고등고시에 합격해야만 하고 3차의 관문이 있으며 연수의 관정을 거친 후에야 한 나라를 대표하는 외교관이 될수 있음을요.

 

 

 

 

외교관에 이어 이젠  평화 유지 요원이 된 마리가 UN에 출근하고 있습니다.

 전쟁이 휩쓸고 간 마하스 마을 현장에 도착한 마리 요원은 희망을 잃어버린 사람들에게 삶의 길과 방향을 찾아갈 수 있도록 조언도 하고 도움도 주고 있군요.  평화로운 한쪽이 있는가하면 지금 이순간도 전쟁이라고 하는 고통에 놓여있는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 그들이 바로 국제기구 종사자들이었고 총 본부가 UN이었습니다.

 

  

 

 

 

이어지는 마지막 직업군은  소외된 사람들을 보호하는 NGO활동가였습니다

NGO는  비정부기구라는 뜻으로  UN과 같은 국제기구와는 다른 성격의 집단으로 환경이나  빈곤 추방 사회 부패방지등 약자의 인권을 보호해주는 역활들을 하고 있습니다. 화려한 다이아몬드를 캐기위해 학교도 가지 못한 채 헐벗고 굶주린 배를 채울 요량으로 오늘도 광산에서 일하고 있는 아이들을 보호하고 있었습니다.

 

 

 

 

 

 

아마도 지금 이 순간에도 그들은 각자의 맡은 임무와 영역속에서 일을 하고 있겠지요.

우리나라를 좀 더 알리기위해, 국제경쟁력을 갖추어 가기위해 , 잃어버린 인권을 찾아주고 삶의 희망을 안겨주기위해....

 

아이들과 함께  직업을 논할때면 우린 보통 개인의 발전, 미래의 해야할 일, 생계수단 정도로만 생각하지 않았나요. ( 아님 나만 그렇게 생각한것일까 ? ) 하지만 이젠 거기에 모두가 행복해지는 일, 국가와 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좀 더 경건하고 건전한 덕목 하나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이젠 현실로 돌아와 알리와 진정한 친구가 되어간 마리가 다음엔 우리에게 어떤 직업을 안내하고, 사명감을 심어줄지 다음 직업군이 더욱 더 기대가 된 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