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비, 한양에 가다 - 옛날 교통과 통신 처음읽는 역사동화 1
세계로 지음, 이우창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선비 한양에 가다 / 처음 읽는 역사동화 / 옛날 교통과 통신

 

현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옛것은 조금은 고리타분하고 딱딱한 느낌이 들곤 합니다. 그러다보니 역사를 어렵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구요, 헌데 아이세움에서 새롭게 시작한 처음 읽는 역사동화를 만나면 그러한 생각은 더 이상 안가질듯 하네요. 지금껏 만나왔던 역사속 인물과는 전혀 다른 캐릭터 이선비가 옛날의 생활모습들을 유쾌하게 풀어가고 있었으니까요. 알고보니 독서토론 전문 학원인 세계로  학원 선생님들이 현장에서 고민하고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쓰여진 책 이었습니다.

 

조선시대 역사극을 보면 과거시험을 보기위해 한양으로 한양으로 올라갔던 선비들의 모습을 어렵지 않게 만납니다. 이선비 역시나 과거시험을 보기위해 부산에서 서울로 향한답니다.

 

 

 

하지만 우리의 이선비님 진중한 모습으로 과거에 임하는 보통의 선비님들과는 다른 캐릭터라 앞에서 이야기 했듯 처음부터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만들어 냅니다. 누나의 신행 가마에 몰래 탑승, 모든 사람들을 기겁하게 만듬으로써 아이들에게 한바탕 웃음을 안겨주는군요.

 

 

린 현재 자동차 기차, 버스 배등을 이용하는 교통수단인데 옛날 사람들은 무엇을 타고 다녔을까 ?

가마가 보이고 소와 말, 수레가 있었네요.

 

 

 

누나의 신행기를 망칠번했던 철딱서니 없는 이선비가, 과거시험을 보기위해 먼길을 나섰습니다.

부산에서 서울까지, 멀고도 험한 길, 그 길을 따라가다보면 옛날사람들은 무엇을 타고 다녓는지를 알게됩니다. 또한 경부선, 호남선, 경부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등의 길이 옛날엔 어떤 경로로 움직였던 건가를 알게됩니다. 

 

 

 

강진에서 시작한 길은 전주를 거쳐 한양으로, 이선비가 이동했던 길 부산에서는 밀양 대구 상주 충주를 거쳐서 한양으로, 강릉에서는 원주를 통과하여 한양으로, 그리고 지금은 갈수 없게 된 북쪽으로 넘어가보면 의주에서 평양 개성을 지나 한양으로, 마지막 루트는 백두산 밑 서수리에서 출발하여 함흥을 지나 한양에 당도하는 길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6대로가 조선시대 국가에서 관리했던 큰 길이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그러한 교통과 떨어질수 없는 밀접한 관계가 이루어지는것은 바로 통신이었습니다.

편지에서 전화기 핸드폰으로 발전하면서 세계가 하나가 되었지만 전화기가 없던 시절엔 나라의 위급한 상황을 전하는 통신수단이 나라의 존폐와도 관계가 있었음을 보게 되네요.

 

주로 국가의 군사정보를 전달하는데 사용하였던 봉수, 그와 함께 중요한 통신수단이었던 역참과 파발이 그것으로  이선비가 만들어가는 상황속에서 아이들은 참으로 쉽게 옛 통신수단과  교통을 알아가게됩니다. 동화와 지식이 적당이 어우러져있기에  쉽고도 재미있는 방법으로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