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셜록 홈스와 붉은머리협회 (문고판) 네버엔딩스토리 38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민예령 옮김, 시드니 에드워드 파젯 그림 / 네버엔딩스토리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탐정 셜록 홈스와 붉은머리협회 / 아서 코난 도일 / 네버엔딩스토리

 

올해는 아이들과 작정하고 만난 뮤지컬이 몇편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아이들이 가장 감명깊고 기억에 남는 작품으로 3번째 손가락 안에 꼽는 것이 여름 즈음에 만났던 셜록홈즈였지요. 진작에도 추리 탐정 소설의 독보적인  존재감으로 인식은 하고 있었지만 뮤지컬을 만나면서 추리의 세계에 푹 빠져버린것입니다.

 

그 뮤지컬에서 다루었던 2편의 소재중 하나였던 춤추는 인형이  이 책에 수록되어 있어 더욱 반가웠습니다. 뮤지컬에서는 홈즈의 대단한 추리력을 예고하는 전작의 짧은 이야기였다면 이 책을 통해서 비로소 제대로 된 전편의 이야기로 셜록홈즈의 명석이, 타고난 감각에 노력까지 수반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책과 함께 발간된 또 다른 책, 얼룩무늬끈에 수록된 4편의 이야기가 개인의 음모와 욕망 사건을 다루고 있었다면 이 책에 수록된 4편의 이야기는 좀 더 스케일이 컸습니다. 세계적으로 명성이 자자한 사기꾼 이야기인 붉은머리협회 , 국가간의 보안과 위기에 처한 영국 국가의 운명이 걸렸던 해군 조약문, 국가적으로 중요한 군함의 설계도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스파이와 소시민간의 활약이 두드러졌던  브루스 파팅턴 설계도, 마지막으로 춤추는 인형이라는 암호문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미국 마피아 두목간의 한판 대결이었던 것입니다.

 

스파이와 마피아, 해군조약문과 군함 설계도와 같이 한층 더 중후해진 소재와 사건, 그곳을 둘러싸고 있는 고위층의 등장인물까지 더욱 묵직한 이야기로 만나면서 셜록홈즈의 매력은 더욱 커져버립니다. 홈즈의 파트너는 모두가 잘 알고 있듯 의사 왓슨인데, 그와의 두터운 신의에 기반한 무한한 인간관계까지 볼수가 있었으며 유일하게 등장하는 형을 만날수 있는 이야기 또한 여기에 있었지요.

 

붉은 머리 협회가 어느날 갑자기 사라졌다. 해군 조약문 또한 종적을 감추었다. 잠수함 설계도 사라져 버렸다. 그렇게  갑자기 사라져버린 사건들은 모두 어디에서부터 출발해야할지 감을 잡을수 없을만큼  미스테리하기만 한데  셜록홈즈는 단지 관찰력과 추리력만으로 그것들을 해결해갑니다..  그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은 추리소설의 재미는 물론이요 생각의 힘이 얼마나 큰가에 대한 존재의 가치를 깨닫게 되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