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돌이 로레타 웅진책마을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 지음, 김라합 옮김, 박형동 그림 / 웅진주니어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떠돌이 로레타 / 첫사랑의 성장통을 보여주는 동화 / 웅진책마을

 

낯선 아이 로레타를 보는 순간, 빡빡이 마음속에서 엄청난 폭발이 일어났다 !  

 

이해할수도 이해도 안되는 인간 최고의 감정은 사랑, 그 감정은 사람을 행복하게도 만들고 불행하게도 만들지요. 여기 10대 초반 조용하지만 자기만의 분명한  생각을 가지고있던 빡빡이에게 그 사랑이 찾아왔습니다. 19번지에 살던 베르거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집을 두고 양로원으로 들어가신 후 그곳을 물려받아 새로운 이웃이 마을을 찾은 날이었습니다.

 

교양에 갇힌 사람들이 조용히 살아가는 19번지에 찾아든 그들은 분명 이상한 사람들이었습니다. 뚱보 아줌마와 변발 아저씨 양말도 신발도 신지 않고 이상한 옷 차림을 한, 자기 또래 여자아이까지 새로운 가족은 조용한 마을에 절대 어울리지 않는 사람들이었지요. 하지만 감정이란건 그런 사회적 편견과는 별개였으니 지금껏 보아왔던 사람들의 모습과 전혀 다른 소녀의 모습에  10대 초반의 소년은 감정을 완전히 뺐겨 버립니다.

 

 

 

 

조용한 성격이지만 서캐가 있다는 이유로 자신의 머리를 밀어버린 엄마에게 이주에 한번 스스로 머리를 밀어버리는 행동을 할만큼 고집쟁이이기도 한  빡빡이는 그렇게 첫사랑의 감정에 휩싸였습니다.

 

 

 

그리고  빡빡이는 점 점 더 변해갑니다. 로레타를 만나는것을 반대하는 엄마에게 대놓고 반항을 하는가하면 로레타를 둘러싸고 있는 친구들의 모습에  질투를 하기도합니다. 그러한 감정은 로레타가 마을을 떠나면서 사그라들거라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빡빡이가 로레타에게 반하게 될 줄 몰랐듯이, 떠나버린 로레타를 이제 잊을거라 생각한 모든 사람들의 예상은  빗나갔습니다.

 

 

 

그렇게 10대 소년의 사랑은 너무도 진지했습니다. 그 첫사랑의 감정으로  한 소년은 그동안 보지못했던 세상을 보고 있었습니다. 자신을 좋아하는지 조차 모르는 소녀를 바라보는 소년과 , 매 끼니를 걱정해야하고 학교도 다니지 못할만큼 척박한 환경속에서도 구김없이 유쾌한 행동으로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소녀,  그 둘을 둘러싸고있는 또다른 10대  금붕어와 진드기 이빨의 모습과 대비되는 어른들의 세상까지 청소년소설 오이대왕과 깡통소년의 저자이기도 한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의 이야기엔 어른들도 아이들도 미쳐 깨닫지 못하고 간과해버렸던 시선이 있었습니다.

 

 

 

 

결코 어울릴것 같지 않은 빡빡이와 로레타는 결국엔 은 수저와 양은 수저로 비교되는 자신의 위치로 돌아갔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같은 꿈을 꿉니다. 자신이 하고싶은 일, 해야만 하는 일, 행복해질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이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은 미래에 행복해지기위해 현재 자신의 꿈을 키워갑니다. 그러기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것이지요. 떠돌이 로레타를 바라보는 빡빡이의 모습엔 어느날 갑자기 찾아온 첫사랑 이라는 감정을 통해 지금까지 보지못했던 새로운 세상과 사회를 바라보는 시선을 배우고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열정과 노력을 보여줍니다. 기성세대가 아닌 그들만의 시선을 통해서 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