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셜이 들려주는 시장과 가격 이야기 경제학자가 들려주는 경제이야기 8
김덕수 지음, 남기영 그림 / 자음과모음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음과 모음 * 마셜이 들려주는 시장가격이야기

자음과 모음의 경제학자가 들려주는 경제이야기 8번째 이야기는 영국의 경제학자 마셜이 들려주는 시장가격이야기입니다.

시장에서 판매하는 물건에는 대부분 가격이 표시되어 있는데 이러한 가격은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하는 지점에서 결정된다. 이때의 가격을 균형 가격이라고 하고 거래량을 균형 거래량이라고 한다. 이렇게 시장에서는 가격에 따라 수요량과 공급량이 영향을 주고 받으며 균형 가격으로 나아간다.

이것이 바로 중학교 사회 교과서에서 배우게 되는 내용입니다.이렇게 마셜이 들려주는 시장가격 이야기속 이야기는 중학교의 사회와 함께 고등학교 경제시간에 배우는 내용들이 함께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수능과 함께 유명 대학교의 논술연계까지 같이 하게됩니다.





시장가격의 형성이 1850년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에 책은  또 하나  경제학자인 마셜 연대표를 통한 세계사와 한국사의 역사를 정리해 줌으로써  세계사의 흐름을 먼저 이해하게 만드네요

    


이 책을 통해 현대 경제학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마셜이 설명하는 가치 이론, 효용 이론, 수요와 공급 이론의 통합, 부분 균형 이론등과 같은 경제개념들과  시간이라는 경제 변수의 도입, 탄력성, 경제 지대의 문제를 대중화 시키는데 성공한  이론을 알아가봅니다. 교과 공부의  도움은 물론이요 꼭 갖춰야할 경제 상식들이 쏘옥 ~ 쏙 




우리가 공부해야되는 내용들을 살펴보자면 먼저 시장의 탄생 그 비밀을 밝혀라
두번째는 수요와 공급의 원리, 세번째는 다양한 시장의 모습입니다.  인류가 출현한후  자기가 필요한 물품을 모두 스스로 해결했던 자급자족생활을 벗어나 물물교환으로 발전하고 시장이 형성되어가는 일련의 과정들, 산업혁명을 거쳐 현대 자본주의로 들어선 후 변화된 인류의 생활이 그렇게 3번의 수업속에서 들려줍니다.
 
물물교환이 최고의 창작물이라고 하는 말을 혹시 들어보셨나요?
너무도 당연한 일상이게 그것이 최고의 창작물이라 명명할 수 있을까 싶어지기도 하지만 그 물물교환이 우리의 생활에 끼친 영향을 생각하면 이의를 달 수 없을 듯합니다. 그렇게 이젠 우리에게 너무도 당연시한 경제원리들도 이론으로 짚어가다보면 참 어렵게만 느껴지는데요 그것이 변화해 온 생활과 삶을 통해 그렇게 변할수 밖에 없었던 모습을 통해 순리적으로 풀어놓고있어  이해의 폭이 넒어지네요.




그렇게 물물교환을 거쳐 형성된 시장은  아마존의 성공으로 인터넷 쇼핑몰이라고 하는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되어 갔는데, 두번째 수업에선 수요와 공급의 원리를 통해 형성되어지는 가격원리를 알아갑니다.




경제학은 물론이요 다른부분에서도 세계를 변화시키는 거대한 힘은 언제나 작은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는 사실은 다들 아실 터 수요와 공급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애덤 스미스를 비롯한 고전학파의 논리가 발전하여 수요와 공급 곡선을 완성한 이가 바로 마셜이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것은 아이스크림의 소비를 늘릴수록 추가적인 아이스크림의 소비로부터 느끼는 개인 만족도는 점점 더 감소하고 있다라는 사실입니다.




수요의 변화와 수요량의 변화의 두 개념간의  확실한 차이부터 수요의 경제 원리에서 생길수있는 사재기
대체관계( 콜라가격이 상승하면 그것을 대신해줄 사이다) 보완관계 ( 테니스 라켓의 가격 상승은 테니스공의 수요감소) 의 용어이해를 통해 경제논리를 이해해갑니다. 그와 반대 개념인 공급 또한 마찬가지로.





그렇게 하나하나 짚어가고 공부해가던 시장가격 이야기는 한국전력공사, 담배인삼공사와 같은  독점시장
논리로 끝이 납니다.  이어 마지막으로 2006년도 수능 20번 문제였다는  기출문제활용 노트로 지금까지 배운 이론을 확인해 보게됩니다.

변화해온 인류의 경제사를 이론적으로 확립해놓은 경제학자의 이론을 쫓아  아이들은 그렇게 자신들이 현재 살아가고 있는 세상을 만납니다.  인류발전사의 한 축에서 만나는 시장가격이야기라서 좀 더 쉽게 접할수 있었던 고전학파의 개념이었습니다.

충분한 설명과 풍부한 삽화와 그래프, 생활논리로 확실하게 그러면서도 명료하게 정리해놓은 만화까지 시장과 가격 논리를 이해하는데 확실한  공부가 되어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