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 지도 따라 굽이굽이 역사 여행 500km 아이세움 지식그림책 30
김하늘 지음, 박지훈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한강  검룡소에서 강화까지 500km 신나는 한강역사여행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의 심장부를 가로지르는 한강은 우리 모두에게 특별한 의미로 다가가게되는 곳이다. 거기에 인접해 살아가는 사람들에겐 휴식처인 동시에 자부심이요, 멀리있는 사람들에겐 꼭 마주하고 싶은 명소로서, 또한 다른 나라사람들에겐 대한민국의 상징이되기도 한다.

또한 한강을 역사속에서 짚어보자면  고구려,백제, 신라 3나라의 강성기를 대표하는 곳이요, 한양을 수도로 정했던 조선에서 지금의 현재사회까지는 한 나라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산 증인이기도하다.
항강 지도따라 굽이굽이 역사여행 500KM는 그렇게 지리적으로나 문화 역사속에서 가장 중요한 요충지인 한강에 대해 아주 상세한 설명을 해주고 있었다. 천년의 시간을  걸슬러 올라가서는 500km를 달리며 우리 아이들에게 지리적 토대위에서 문화와 역사를 풍부한 삽화와 그림과 설명으로 아주 다양한 상식과 지식들을 전한다. 아주 많은 것들을 품고있던 한강의 모습에 비견되는 풍부한 내용들이었다.






태백, 검룡소, 정선 아우라지, 영월, 단양, 충주호, 목계, 여주, 두물머리, 서울, 파주, 한탄강, 김포,강화에 이르는 길은 이 책의 목록이자 대한민국의 영토를 횡단하는 한강 500KM의 여정이기도 하다.
천리가 넘는 그 기나긴 여정의 출발점이 태백 검룡소이다. 그 물이 아우라지를 거쳐 단종의 얼이 서려있는 영월에 이르러서 드디어 한강이라는 이름을 얻고 있었다.




위 사진에서 볼수있 듯 책은 참 시원한 느낌을 준다. 실제 한강의 물줄기를 마주하기라도 한 듯 청량감이 물씬 느껴진다. 헌데 그 한쪽을 들춰보면 전설도 있고 역사도 있으며 서민들이 살아온 삶까지 이어진다. 





조선왕조의 전기역사에서 가장 비장하고 슬픈 역사라하면 숙부에게 왕권을 빼앗기고 결국 비참한 죽음에 이른 단종의 일화가 단연 최고일터 검룡소의 물줄기가 굽이굽이 흘러들어온 영월에서 우린 그 역사와 조우한다. 그렇게 소개되는 일화와 지명들을 보고있자니 한강이 우리역사속에서 가지는 의미가 참으로 크고 넓게 느껴져온다.




그렇게 굽이 굽이 흐르면서 여주와 두물머리에서 두 물줄기가 만나서 한강이 된 후 다시금 흘러가는 곳은 김포와 강화 임진강과 한탄경을 경유한 황해이다. 조금은 낯설게 느껴지는 서해의 다른 이름인것이다.
거기에서 우린  슬픔이 묻어나는 또 하나의 다른 역사를 생각해보게도 되며, 그 밖에는 한강의 범랑이라는 축복으로  만들어진 김포평야의 너른 들판을 떠올릴수도 있었다.




그동안 한강에 많은 관심을 가졌던 사람이었을지라도 이 모든것은 다 알지못했을만큼 참으로 방대한 이야기다. 삼국시대 이전 선사시대부터 내려온 오랜 시간과  500km라고 하는 원대한 거리만큼이나 참으로 많은것을 알려주는 책이었다.

사회의 한분야가 지리이고 사회의 또다른 분야가 역사이고 사회의 또 하나의 영역이  문화이다.
헌데 우리들은 그것을 모두 따로 따로 별개로서 공부를 해왔던지라 어느날 그것을 하나로 합치려보니 너무도 버거웠었다. 평소 그렇게 진행해왔던 사회공부의 실패가 떠오르면서 이 책이며 그런 폐단은 말끔히 씻어내 주겠구나 싶었다. 한강이라는 하나의 소재에서 사회과목의 모든영역을 버무려놓은것이 바로 이 책이었던것이다. 그렇기에 사회과목의 이상적인 공부법이다 싶었다.




또한 맨 마지막장에서는 각 지역별로 하루만에 한강 돌아보기 코스를 안내하고 있기에어 부록으로 수록된 한강지도를 참고로 여행계획을 잡아보기에도 참으로 좋았다.

볼수록 너무너무 멋진 구성이요 내용이요, 마음에 드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