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컬링 (양장) - 2011 제5회 블루픽션상 수상작
최상희 지음 / 비룡소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그냥, 컬링』 2011년 제5회 블루픽션상 수상  * 최상희 저 * 비룡소

비쩍 마른 몸을 파닥이는 게 딱 ‘멸치’처럼 생긴 서인용과 산적이란 별명답게 엄청난 덩치와 포스를 지닌 강산, 진짜  살기 싷은 표정을 지니고 있던 차을하는 고등학교 1학년이다. 그리고  이 책의 주인공들이기도하다.

3일 연속 지각한 벌로 복도 청소를 한던 날,  차을하는 이름도 생소한 컬링팀 멤버로 스카우트 제의를 받게된다. 명목도 없고 팀원이라고는 달랑 2명,  인지도는 물론이요 알아보는 이 조차 없는 컬링팀이라니, 게다가 제의를 해온 친구들은 야구부에서 쫓겨난 문제아들 서인용과 강산이다.

제2의 김연아를 꿈꾸며 피겨스케이팅에 몰두하는 여동생 연화와 , 그러한 동생을 위해 온 몸을 바치는 엄마. 주말부부로 대전에서 홀로살고 있는 아빠. 그 사이에서 세상에 대한 관심도 흥미도 잃어버린 은하다. 그렇기에 컬링에 관심을 가질리가 없다. 연화의 뒷바라지를 위해 날로 살림은 쫄아들고 집도 작아진 마당에 비싼 컬링화에  브러시라 불리우는 운동기구, 게다가 빙상장 대여료까지 내야만하는 귀족운동을 감내할수도 없는 것이다.

헌데 절대 하지 않겠다고 생각했음에도  한번 두번 참여하다보니 어느새  운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떠벌이 며루치와 바라 보기에도 부담스러운 산적의 말과 행동에 매료되어간다. 그렇게 결국 1주일에 한번, 2시간의 운동을 통해 아이들은 진정한 친구관계를 형성해가는데....

그 이야기를 모티브로하여 소설은 우리가 현재 살아가고 있는 슬픈 현실들을 아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었다. 피겨스케이팅을 꿈꾸는 딸을 위해 모든것을 희생하는 엄마가 있었는가하면, 노력하는 만큼 따라주지 않는 실력에 실망하고 좌절하면서도 새로운 희망을 찾아  오똑이처럼 일어나는 연화가있다. 거기에 가족의 부양을위해 멀리서 홀로 외로운 주말부부를 감내하면서 응원을 보내는 아빠도 있다.

그런가하면 아빠의 병원비를 감내하지 못하고는 결국 온가족이 가난이란 극한상황으로 내몰린 가족이 있는가하면, 부를 기반으로 자기보다 강하고 잘난 사람을 인정하기 싫은 오만함의 극한치인 재단 이사장의 아들도 있었다. 

많은것을 잃어버린 자들 ,애초에 가진것이 없었던 이들은 불안불안한 일상속에서도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오늘도 열심히 달린다. 하지만 현실은 그들의 순수하고 열정적인 마음과는 달리 소위 가진자들이 만들어가는데로 흘러가고 있었다. 하지않은 일도 그들이 했다면 한일이 되는것이고, 아무리 정의로운 일일지라도, 그들이 잘못되었다 하면 잘못한 일이되는것이다. 그렇게 아무리 발버둥쳐도 바뀌지 않는게 현실이요, 가진게 없다라는 사실만으로 무시당하고 감내해야만 하는게 사회였으니 그것을 적나라히 묘사하는 모습을 보면서 난 이 책을 읽게 될 청소년들은 과연 어떤 반응을 보일지 정말 궁금해진다.
 
아이들이 구체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설계해보는것은 언제일까 ?. 수시로 바뀌어 가던 꿈이 정말로 내가 무엇이 되고싶은가를 생각하게되는 중.  고등학교 시절에 이미 사회에 대한 불신을 깨닫는 아이들은 이 사회를 포기냐, 아님 좀 더 멋진 이상을위해 투쟁이냐의 갈림길을 선택해야만하는 걸 아닐까?.

사회가 만들어놓은 이상적인 길, 직선으로 달려가는 아이들에겐 거칠것이 없었다. 자신의 생각 따위 중요치않고 성적과 틀속에 가둔채 무조건 달리기만 하면 되니가, 하지만 그와는 반대로 컬링의 스핀과 같이 우회해 뛰어가는 아이들에겐 공권력앞에 한없이 나약한게 국민이듯, 학주의 폭력과 교칙의 원칙에서 자유롭지 못한 영혼들이었다.

그것을 적나라하게 고발하는 글 앞에서 난 아무것도 할 수없는 부모이자 기성세대로서 할 말을 잃은 채, 답답하고 억울한 마음을 어떻게 해소할수도 없었다. 요즘 장애아동의 성폭력문제가 뒤늦게 영화로 이슈가 되며 오랜시간 묶혀졌던 사건이 수면에 떠올랐듯 이 소설이 힘을 얻어 학교가 아이들을 지켜주는 진정한 교육의 장이 되기를 바래보는 아주 소심한 소망을 품었을뿐이다.

세끼 먹듯 꼬박꼬박 빚이 늘어, 아니 안 먹어도 꼬박꼬박 늘어나지.
생각해보니 내가 진 빚도 아니야. 내가 갚아야 할 빚도 아니고, 그런데도 우리 가족은 이렇게 됬어.
빚만 다 갚으면 엄마랑 모여 살 수 있겠지. 우리도 남들처럼 살 수 있겠지. 그렇게 생각했어
그런데 말이야. 이런 식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해. 남들과 똑같은 방법으로는 말이야. 내가 아무리 기를 쓰고 달려도 나쁜 건, 앞선 놈들은 내가 추격조차 할 수 없게 만든다는 거야.
그래서 나 이제 뒤쫓는 건 그만두려고, 이제 다른 방법으로 빚을 갚아 보려고 해 -
본문중   강산이가 친구들에게 컬링대회를 나가자고 다짐하는 부문... 

절대 깨지지않을 권력에 맞서 사회의 부조리에 맞서고 당당히 자리를 찾아가던 아이들이다
그들을 통해 아이들은 용기와 견단력을 배우고, 난 그저 무기력하게 그 아이들을 기성세대가 지켜줄 수 있는 시대가 하루 빨리 도래하기만을 꿈꾸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