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데르센 동화집 - 완역본 올 에이지 클래식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지음, 이옥용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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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전 세계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작가.  동화의 아버지가 안데르센이다.
156편의 동화를 남겼다는데  가볍게 생각해도 미운오리새끼, 성냥팔이 소녀, 인어공주, 눈의 여왕, 바보한스 등이 떠오른다. 그건 너무 친근해서 굳이 챙겨볼 필요가 없다 생각하게되는 요인이기도 하다.

그래서 난 이책을 처음 잡을때까지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하지만 읽기 시작하면서는  지금껏 만나왔던 이야기와는 다른 새로운 번역에 몰입되어 갔다. 아마도 우리에겐 편견이란것이 있었던 것 같다. 뻔할것 같다는 생각, 다 알고있다라는 생각, 굳이 또 챙겨봐야 해 라는 건방진 생각들이
헌데  보물창고의 올 에이지 클래식 시리즈에서 완역본으로 출간된  이 책 안데르센 동화집은 허를 찌르고 있었다.

동화속 착한 이미지가 지금의 사회와는 맞지않는다는 새로운 시선을 가지기 시작한 아이들에게도 고전의 새로운 맛을 알아가는 어른들에게도 이 책은 특별할 수 밖에 없었다. 그렇게 17편의 완역본은 놓쳐버렸던 의미들과 왜 고전일수 밖에 없는지를 생각하게 만든다.

" 황제님은 아무것도 입지 않으셨다 !. " 
황제님은 그 말이 맞는 것 같았어요. 온몸에 소름이 좍 끼쳤지만 황제님은 이렇게 생각했지요.
' 그래도 난 끝까지 행진해야 해 . "  황제님의 새 옷 중 마지막 부분 대사다.
 그 짧은 문장속에서 이 이야기의 본질을 찾을 수 있었다.

오리 가족은 오리 농장으로 갔어요. 그런데 그곳은 시끌벅적 난리가 났어요. 두 가족이 뱀장어 대가리 한 개를 넣고 서로 치고 받으며 싸우고 있었던 거예요. 그런데 뱀장어 대가리는 뚱딴지 같은 고양이가 운 좋게도 갖고 갔지요.
" 잘들 보거라, 세상이란 이런 것이란다!"  못생긴 아기오리 중에서
참 뻔한 이야기인데 문학작품속에서 만나면서 그 의미엔 무게감이 더해진다. 아니  그렇게 너무도 당연한 진리가 문학속에서 시작되었구나  생각해본다.
또한 미운 아기오리가 백조가 되어가는 과정은 기존에 만났던 이야기와 달리 고난의 길이 참으로 길다. 구체적이면서도 너무 버거웠다. 그래서 화려한 백조로의 마지막 결론은 그 어느때보다 깊은 감동을 준다.
그건 아이들과 어른들 모두에게 삶이 무엇인가를 보여주는 진심의 마음이었다.

" 공주가 정말 경멸스러워요 ! 공주는 믿을 만하고 정직한 왕자를 남편으로 삼지 않으려 했어요 ! 장미꽃과 밤꾀꼬리에 대해서도 아는 게 하나도 없고요. 하지만 음악상자를 가질 욕심에 돼지치기 하인한테는 뽀뽀도 하더군요. 그 결과가 어떤 건지 이젠 잘 알겠죠. 잘 가요 !" 돼지치기 하인중

현명한 눈을 가지지못했던 공주는 결국 아버지와 왕자 모두에게 버림을 받는 결말을 맞이했다.  

이렇듯 잘 알고 있었던 이야기든, 처음 만나게 된 이야기든 모두가 새로운 이야기가 되어 안데르센 동화의 새로운 진실을 찾을 수 있었다. 거긴엔 삶의 지혜를 입혀주는 교훈과 함께 문학성 감수성을 안겨주는 따뜻함이 공존한다.

10살부터 100살까지 늘 우리의 삶과 함께하는 소중한 친구 같은 책이라는 보물창고의 올 에이지 클래식과안데르센은 그렇게 너무도 잘 어울리는 환상의 콤비가 되어 독자의 마음을 흔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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