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왕 비리비리 통통 자기주도 학습동화 1
양태석 지음, 장경혜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니어 김영사 * 질문왕 비리비리 통통 * 자기주도학습동화

주니어김영사에서 아이들의 학습인성을 잡아주는 유쾌한 책이 나왔다. 자기주도학습동화 1권이라 하니 아마도 시리즈가 될 듯하여 앞으로가 더욱 기대가 되는 책이었다.
 
질문하면,  아이들의 재미있는 학교생활을 저해하는 요소가 아닐까 싶어지는데,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자면 적극적인 학교생활을 만들어 주는 요인이 될수도 있는 것이다.  얼마전 난 아이들과 성적 이야기를 하면서 많은 질문을 하라고 요구한적이 있다. 스스로도 공감을 했던지 요즘은 질문이 많아졌다고 자랑을 하기도 한다.

질문이라고 하는 요소가 분명 전부는 아닐터이지만 성적에도 학교생활의 재미면에서도 아주 크게 작용하는것은 확실한 듯 하다. 하지만 그게 요구하고 말하는 것처럼 쉽지만은 않다는것을 알고있다. 어른이 된 지금도 내 아이들에겐 요구하면서 나 역시도 잘 못하고 있는 것이기에.....

이 책의 주인공 비리비리 통통도 마찬가지였다. 항시 자신이 없고 쭈빗쭈빗한 행동으로 친구들의 놀림까지 당한다. 하지만 통통이라고 그러고만 싶었겠는가?  질문왕도 되고싶고  친구들과도 좋은 관계도 맺고싶다.

책은 그러한 통통이가 스스로의 노력에 의거 변화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었다.




모처럼 친구들과 운동장에서 축구를 하던 날 헛발질을 하는 바랑에 와당탕 넘어졌다.
게다가 신발까지 벗겨져 저 멀리 날아가 버렸다.




그런 통통이앞에 귀여운 꼬마도깨비 17호가 나타난다. 그리곤 호리병에서 꺼내준 댓가로 소원을 들어준단다. 여기서 잠깐 꼬마도깨비가 짠하고 소원을 들어주는 것일까 잠깐 실망을 했었다.
그런데 아니었다.





꼬마도깨비는 통통에게 너도 할 수 있다라는 용기를 불어넣었을 뿐이다.
그리곤 잘 하고 있나 지켜보는게 전부였다. 나머지는 모두 통통이의 몫이었다.
자신이 없는 마음에 부끄럽고 다리가 후들거려도 억지로 질문을 이어나갔다.
그리곤 이어 모둠 신문을 만들면서  질문의 힘을 깨닫게 된다.


 

책은 그렇게 통통이가 노력하는 모습으로서  비리비리한 원래의 모습을 바꿔가는 과정이었다.
 




그렇기에 " 우리 모두 오케이 통통이 될 수 있어요" 에 누구나 공감하게 된다.
안되어도 힘들어도 자꾸만 반복하다보면 스스로도 놀랄만큼  자신의 모습이 바뀔 수도 있다라는 본보기를 보았기에....

노란색의 겉표지에서 느껴지는  따뜻함 그대로, 본문도 역시나 비리비리 통통이라는 조금은 시무룩한 모습과 대비되는 상큼하고 유쾌한 그림으로 완성되어  전체적으로 통통 튀는 느낌이다.
그건 이제 막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의 모습과도 참 많이 닮아있었다.

나의 모습을 바라보면서 자신을 좀 더 멋지게 가꾸어 가게 만드는 아주 유쾌한 동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