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과학 수사 파일 3 : 크리스마스의 악몽 - 과학 심리 추리 동화 명탐정 과학 수사 파일 3
황문숙 지음, 김이랑 그림, 정윤경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명탐정 과학수사파일 3권 * 크리스마스의 악몽 * 아이세움

아이세움의 명탐정 과학 수사파일은 한마음과 이지성 두명의 초등학생이 과학상식과 심리를 활용하여 풀어가는 과학심리 추리동화입니다. 조금은 허황되고 비현실적인 소재일수도 있지만 그 둘의 든든한 조력자인 강력계형사 한말단 형사가 있어 지극히 현실적으로 느껴지는 가운데 사건 해결의 실마리들은 과학적 실험들을 증명해가고 이론들을 이해해가는 과정이어 과학공부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답니다.

영어캠프에서 첫 인연을 맺었던 한마음과 이지성은 그 후 금요일 골목길의 공포에서 한번 더 맺은 인연을 빌미로  크리스마스 이브를 함께 하게되고 ,  그렇게 찾아간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의문의 살인사건에 봉착합니다. 우발적인 사고였을까, 아님 치밀한 계획하의 살인인것일까. 알수 없는 사건을 파헤쳐가는 두 친구들의 활약은 전편보다 강도가 높아졌습니다





또한 살인사건을 전체적으로 좌우하고 있던 전기와 전류의 과학 지식들은  도체와 부도체, 물의 역학관계  누전차단기의 역활에 이르기까지 두루두루 섭렵하고 있었는데 그건,  살인 사건을 풀어가는 실마리이다보니 아이들의 뇌리에 깊이 각이됩니다.  그건 또한  이렇듯 이야기와는 별도로 정리를 해주던 상식사전으로  완성되어갑니다.




크리스마스 이브날 이지성 할머니의 초대를 받아  집으로 찾아간 한마음은 때마침 정전으로 인해 저녁을 지을수 없게된 할머니의 건의로 집 근처의 유명한 패밀리 레스톨랑을 찾게됩니다. 주방이 훤이 보이는 좌석에 자리를 잡고는 음식 주문을 한 후 호기심어린 눈으로 주방안을 쳐다 보던 찰라 갑자기 주방 안이 시끄러워지 지면서  미남 주방장이 쓰러져 버리네요. 감전사고가 발생한 것입니다. 

그렇게 사고 현장을 목격하게된 두 아이들은 초등학생 답지 않은 침착함과 치밀함으로 자칫 우연사가 될 뻔했던 살인사건의 진실을 밝혀가게 된 답니다.




밀가루도 빵을 만들것이냐 ,피자냐, 파스타냐에 따라 재료가 달라진다는 사실 알고 있셨나요 ?
또한 고무로 된 슬리퍼는 전기가 통하지 않지만 그 슬리퍼에 박힌 박 하나와 물이 치명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라는 사실은 짐작하셨나요 ?

두 아이의 행동속에는 그 모든것이 담겨있습니다.




그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이 알게되는것은 이 책의 주제였던  전기와 전류, 전기회로에 관한 정리된 내용들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또 하나 중요한 것이 있었습니다.




바로 한마음이 알려주는 심리원리였답니다. 깐깐한 성격에다  화도  잘 내는 탓에 동업자는 물론이요 종업원과 애인에게까지 멀어져 간 레오 김과는 달리 온화한 성격으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든든한 상사였던 박일품이었건만 자신보다 더 음식을 잘 만든다는 시기심이 그만 살인을 하기에 이릅니다.

살리에르라고 하는 아주 주 유명한 전설에 따르면 사랑도 포기하고 피나는 노력으로 모두가 존경하는 궁정 작곡가가 되었던 살리에르가 모차르트를 만난 후 신이 고른 천재가 자신이 아니고 모차르트라는 생각에 엄청난 시기심에 사로잡혀서는  모차르트를 독살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아이들 세계에서도 분명 있음직한 이야기이기에 과학적 지식과 더불어 강렬한 울림이 되어준 이야기였습니다. 나보다 공부를 안하는것 같은데 시험은 잘 보는 아이들, 더 인기있고, 더 잘난 친구들을 보면서 아이들 역시나 똑같이 느끼곤 하던 시기심이었기 때문입니다.

과학 심리 추리동화는 그렇게 과학적 기반위에서 아이들의 심리까지 짚어주고 있어 재미와 지식 인성까지 두루두루 챙겨볼 수 있는 아주 유익한 책이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