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나는 이슬람 - 오해와 편견에 갇힌 16억 문명의 진실 주니어 인문과학 캠프 2
하룬 시디퀴 지음, 김수안 옮김 / 행성B(행성비)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성B온다 처음 만나는 이슬람 / 오해와 편견에 갇힌 16억 문명의 진실

너무도 낯선 느낌, 잘 알지 못하는 세계에대한 두려움, 게다가 자연스레 연결되어지는 테러집단까지 이슬람하면 괜히 무서운 생각부터 하게된다. 그게 다는 아닐것이란 생각을 하면서도 괜한 무섬증이 올라온다.
그래서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땐 이제야 좀 무언가를 알게되는걸까라는  기대감을 가지게 되었다.

우린 왜 이슬람을 무서워하는걸까 ?. 역사를 이해하고 지금 세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정세를 돌아보다보면 종교적인 문제가 아주 밀착되어있음을 알게된다. 세상의 모든 일들이 종교에서 불거지는 듯  그렇게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많은 종교 중 유독  세계 2대종교인 16억 인구의 이슬람 종교에만 우린 날카로운 잣대를 들이대고 있었나 보다.

오랜시간 이슬람세계를 연구해온 저자는 이슬람적 입장에서 성지탈환을 두고 오랜 투쟁을 벌였던  십자군 전쟁을 시발로 그후 경제적 자원적 문제가 얹어지면서 더욱 더 골깊은 오해와 편견을 낳았음을 보여주며 그들의 마음을 대변하고 있었다.

얼마전 현대세계에서 이슬람문화는 테러집단이란 공식을 만들어 놓았던 9.11테러의 주범인 오사마 빈 라덴의 사살작전이 있었다. 사담후세인을 목표로했던 이라크전쟁이 그러했듯 이번에도 역시나 인간을 상대로한 공격은 너무도 비참할만큼 참담했다한다. 만약 그들이 이슬람이 아니었더라면 우린 분명 그렇게 덤덤하기까지한 반응은 보이지 않았을 터인데.

그렇기에 첫번째 장에서 말하고 있던 테러의 피해자는 이슬람이었다라는 말에 공감하는 바가 컸다.
이어서 책은 유럽속에서 이슬람인들이 박해를 받고 있는 현실들을 보여준다, 그 땅에서 태어났음에도 이방인일수밖에 없었고 취업률조차 다른 인종에 비해 현격히 떨어지며 생활속에서도 역시나 불편과 따가운 시선을 감수해야만 하는 민족임을.

그들에 대한 편견은 종교적 문제에서도 많았다. 그들의 절대 경전인 코란과  알라의 계시를 받은 선지자 무함마드, 평생에 한번은 성지순례를 해야하고 하루에 다섯번씩 기도를 해야하는 신성한 의식을 왜곡하고 곡해하며 그들을 무시하는 이유로, 또한 그들에 대한 상당한 오류중 하나가 일부다처제로 대표되는 여성에 대한 오해였다. 그건 종교적인 문제라기 보단 그 나라의 특징이라 조금은 분리를 해서 들여다 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외면하고 살았던 만큼 몰랐던 사실들, 편중된 시선으로 들러주던 한 부분만을 보면서 가졌던 편견과 오해들이 이 한권의 책으로 어느정도 해소가 되어간다. 유독 날카로운 잣대를 들이대었던 이슬람 문화에 대한 진실을 통해 제대로 된  세상 바라보기를 할 수 있었기에 아이들의 세계적 시선을 높이는데있어 꼭 알아야만 했던 이야기였다. 그렇기에 지구촌 정세의 시사성을 높이고 싶은 아이들이라면 꼭 챙겨보라 권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