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랜드에서 수학을 배우자 - 수학의 도레미 1
나카다 노리오 지음, 김미옥 옮김 / 이지북 / 2001년 7월
평점 :
품절


디즈니랜드에서 수학을 배우자/ 수학의 도레미1권 / 이지북

수학공부가 싫어질때마다 핑계를 대는 말이 있습니다. 살아가는데 전혀 지장이 없을만큼 실생활과는 상관이 없는 학문인데 왜 해야만 하는걸까 ? 라는 물음이지요. 정말 그럴까요. 이 책을 접하면 이젠 더 이상 그런 핑계는 대지 못할 듯 합니다.

그리 생각하고보니 수학은 정녕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있었습니다. 한글을 깨기도 전에 아이들이  먼저 알아가는것이  숫자요 무게를 재고 도형을 이해하는것도 실 생활속에서 이루어지는 것 들이었네요.   이지북에서 출간된 수학의 도레미 set는 디즈니랜드, 만리장성,피라미드와 같은 세계 유명 관광지와
유적지에 얽혀있는 수학 이론들을 끄집어 내어 주고 있었습니다.

그 시리즈의 첫번째 책이 디즈니랜드에서 수학을 배우자로   수학교육학회 참석차 미국 여행을 다녀오신 아빠의 여행기랍니다. 총 13장에 걸친 여행담속에는 미스터리 스폿, 날짜 변경선의 수수께끼, 여기가 바로 디즈니랜드, 라스베이거스의 꿈, 시월드의 동물들, 호텔생활등 실제 여행담이 가미된 실생활속 수학이야기 였습니다.


           


첫번째 장에서 만난 삼각형의 넓이와 칠교를 활용한 미스터리 스폿입니다. 똑같은 모양을 잘라 다시금 다른 형태로 재 배치를 했을분인데 A라고 하는 공간이 비어버렸습니다. 이럴때 사용하는 표현은 귀신이 곡할 노릇이구만요...이지요.  하지만 머리속으로 계산하는것과 실제 배치간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보이시나요 왼쪽 가운데 그림속에서 보여지는 부분요.  그 미스테리를  초급 중급 고급의 3가지 방식으로 풀어가면서 넓이와 각도 일직선의 오류를 잡아보네요.  




이번엔 라스베가스에서 펼쳐지는 확률이야기입니다. 라스베가스하면 도박의 세계 중심이지요. 도박은 확률게임이구요.   그 전에 디즈니랜드 설립에도 확률이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사막 한가운데에 천만달러를 투자하여 놀이시설을 만든다고 하는 일생일대의 최고의 도박판을 결정지은것은 이 사업은 분명 성공한다고 하는 수학자의 확률이론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어 라스베가스를 연상시키는 카드게임에서의 원페어 투페어 스트레이트, 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시에 이르는 확률을 통해  수학이란 공부가  학문속에만 존재하지 않는 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 손님이 백화점으로 화분을 사러 가서 스테인리스와 대나무, 유리와 도자기로 만드어진 화분을 각각 하나씩 샀단다.  ~~~ 화분을 상자에 넣는 사람과 또 포장을 하는 사람 이렇게 두 사람이 서로 보조를 맞추며 일을 하지. 상자에 넣는 일과 포장하는 일에 걸리는 시간은 아래의 표와 같단다. 포장하는 순서를 어떤 식으로 해야 가장 빨리 끝낼 수 있을까 ?  P106

텔레비젼 프로그램중에 생활의 달인이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아마도 서로의 보조를 맞추어 최적의 시간을 만들어 내는 사람이 그 프로그램의 주인공이 될 달인이 되지 않을까요 . 거기에도 수학적 이론이 숨어져 있었습니다. 그 이외에도 놀이공원을 찾을때면 가장 짧은 시간에 많은 놀이기구를 탈 수 있는 최적의 시간을 이끌어 내기위해 머리를 굴리곤 하는데요 그 또한 이러한 수확적 이론과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그러한 이론 이외에도 책은 미국 중학생들은 어느정도 수준의 수학공부를 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었고 해외 여행을 떠날때면 늘상 따라다니는 시간차와 날짜 변경선에 대한 이론도 확실하게 정립해 봅니다.




그러한 이야기를 만나다보니 수학이란 학문이 우리의 실생활과 너무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있었구나 확실한 인지가 되어갑니다. 교과서속에서 죽어있는 지식이 아닌 실 생활속에서 살아있는 이야기들은 그래서 더욱 수학적 관심을 가지게 합니다.  선행을 하고 있는 초등 고학년 아이들이나 중학생들에게  적당한 자극과 동기부여가 되어주고 있었습니다.  수학공부에 대한 새로운 다짐을 하고 있는 우리집 아이들 또한 이야기와 함께 버무려진 재미가 가미된 수학 이론들이었기에   다소 버겁게 느끼면서도 끝까지 재미있어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