싫다고 말해도 괜찮아 저학년을 위한 꼬마도서관 3
코르넬리아 프란츠 지음, 이주실.조주현 옮김, 슈테파니 샤른베르크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주니어 김영사 / 성폭력에 대비하는 동화 / 싫다고 말해도 괸챊아 !

착하고 예의 바른 아이로 길들여가는 어른들의 폭력앞에  아이들은 속수무책이 수 밖에 없습니다.
그건 평소  싫어요가 아닌 예라는 대답을 종용받곤 하는 모습으로 표출되곤 하는데  저학년을 위한 성폭력 예방 도서였던 주니어 김영사의 " 싫다고 말해도 괜찮아"  를 통해 그러한 현상들이 아이에게 닥친 위기의 순간에 저해 요인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이젠 언데 어떤 모습으로 닥칠지도 모를만큼 너무도 만연해져서는 사회현상으로 대두되어버린 성폭력 문제에 대해  엄마와 아이가 함께 읽으며 대처해 가는데 아주 유익했습니다. 
 
파올라는 엄마와 단둘이 살고 있습니다. 바쁜 엄마를 대신하여 이웃에 사는 클레 할아버지가 파올라를 돌보아 주고 있지요. 큰 피아노도 있고 자신을 반겨주는 앵무새 로라도 있는 할아버지 집을 파올라는 좋아합니다. 하지만 어느날부터인가 할아버지가 이상해졌습니다.




피아노를 칠때면 너무 가까이 앉기도 하고 볼에 뽀뽀를 하는가하면 무릎에 앉혀놓고 동화책을 읽어줄때면  파올라의 다리를 슬쩍 만지기도 합니다. 싫어요 라는 말은 꾸욱 삼킨 채, 분명 기분이 나쁜데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누구에게 말해야 할지를 모르겠습니다. 엄마와 자신을 도와주는 고마운 할아버지인데 혹시나 자신이 오해하는것은 아닐까 걱정도 됩니다.

 
 
 

그러한 파올라에겐 단짝 릴리가 있습니다. 릴리에게는 친 할아버지가 있습니다.
만날때마다 세번씩 뽀뽀를 하고 동물원도 함께 놀라가며 등이 따뜻한 할아버지입니다.
릴리의 할아버지와 클레 할아버지는 뭐가 다른걸까 ?

엄마와 함께 하는 행복한 시간을 빼앗길까 말을 못하고, 이상하다 느끼는 자신의 행동이 옳지 못할까 고민을 하던 릴리는 결국 병이 나고 말았습니다.




집에 혼자 있을수 있다는 릴리를 달래 할아버지 댁에 보냈던 엄마는 릴리의 잠꼬대를 듣고서야 클레할아버지일을 알게되면서  여러번 신호를 보냈음에도 릴리의 변화에 둔감했던 엄마의 마음은 아플수 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  엄마 나에게 화가났어요.  할아버지를 나쁘게 이야기 해서요 " 라는 말을 통해서는  성폭력이라고 하는것이 당하는 사람에겐 이유가 있다라는 관념이 만연되어있는 씁쓸한 현실이 반추되기도 합니다.





착한 아이로 종용하기 보단 싫으면 싫다고 말할 수 있는 아이로 키우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됩니다. 자신의 소중한 몸을 지킬수 있는 힘과 자신감을 키워주는 것  역시나  평소의 생활 모습에서 키워갈 수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엄마와 함께 고민을 해결해가는 파올라의 모습은 성폭력에 대한 사전 지식과 함께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사례들이 담겨있어 저학년 아이들에게 아주 유익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