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이 들려주는 이데아 이야기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 1
서정욱 지음 / 자음과모음 / 200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음과 모음의 플라톤이 들려주는 이데아 이야기

자음과 모음의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이야기는 철학책 붐이 한창일때 20권을 한꺼번에 들였던 책이었습니다., 당시엔 분위기에  휩쓸려 의무적으로 보아야 할 것 같은 마음으로 아이에게 읽으라는 당부만 할뿐 그나 지나쳤었답니다.. 그러다가 아이들이 고학년이 되면서 학습과 연계된 체계적인 책을 알아보게 되면서 다시금 꺼내놓았답니다. 한데 그 당시와는 다르게 아이들이 무척이나 큰 흥미를 보입니다. 

그 중 가장 먼저 보게된  플라톤이 들려주는 이데아 이야기는 인류사에서 철학자를 대표하는 위인답게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이야기 100권 set의 첫번째 책 이었답니다. 철학하면 흔히 우리들은 고차원적인 진리요 삶의 이념이란 생각에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요, 그래서 철학책 또한 한 없이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한데 그 편견을 깨 버리네요. 철학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재미있습니다. 철학 , 뭐 별거 아니네 라는 생각을 하게 될 만큼 만만해집니다. 그러면서도 플라톤이 평생을 바쳤던 이론만큼은 제대로 전해주고 있네요.
 
이 책에서 최고의 핵심은 이데아였습니다. 플라톤이 주장했던 이론 그것이 무엇인지를 찾아가는 여행이 시작된 것 이지요.

             


 내 이름은 셜록 혹 추리소설의 열성 팬이였던 부모님이 지어주신 이름입니다. 친구로는 외사촌 류 팽과 2살배기 강아지 왓슨이 있지요.  그 친구들과 방학동안 신나는 일을 찾다가는  탐정놀이를 하기로 결정합니다  무남독녀 외동딸을 경찰대학에 보내고 싶으셨던 부모님은  대 환영이었구요. 셜록 혹이 탐정놀이를 하기로 한 것을 알고 있었던 걸까요 ?.큰 사건이 터져 버렸습니다.

" 정의가 무엇인지 찾아라. 2주를 주겠다. 만약 시간 내에 찾지 못하면 이 세상에 정의는 사라질 것이다.
으하하하하 ! "  라는 무서운 경고가 시작 된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이데아를 찾기 위한 아이들의 철학수사대가 시작 되었습니다,
그리곤 이데아의 유령을 만나고 다락방의 철학 책을 읽어나가면서 철학 수사대 친구들은 자신들이 탐정 활동을 통해 터득한 이데아의 이론들을 아주 쉽고도 재미있게 들려줍니다.

그중에 하나가 기게스이 반지 이론이었습니다. 성실한 양치기였던 기게스가 투명인간으로 변하는 반지를 손에 넣은 후 왕을 죽이고 새왕이 되는 나쁜 사람으로 변해가는 모습을  그리고 있었습니다. 거기에서 들려주는 이야기는 통해 누가 보고 있기 때문에 올바르게 행동하는 걸까 , 아무도 보지 않을때 나의 행동은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에 대한 원초적인 문제를 생각하게끔 합니다.


              


이데아는 무엇이 진짜이고 가짜인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정의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을 진짜와 가짜라는 이론을 통해 들려주고 있네요. 플라톤이 가장 강조했던 이론으로 지혜의 궁극적인 목표가 되고 있답니다. 늘상 변화하는 눈에 보이는 현실에서 변하지 않는 진리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 이야기의 마무리는 정의를 찾기 위해 플라톤과 함께 떠나는 철학 여행으로 펼쳐지는 연극 무대였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답은 언급을 하지 않습니다. 멀지 않은 곳에 이론이 있음을 제시 할 뿐 마지막 결론은 아이들의 몫으로 남겨 놓은 것입니다.




기원전 300여년전에 살았던  플라톤은 지금으로부터 2300 여년전에 살았던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만난 아이들에게 플라톤은 지그이라도 당장 유령이 되어 자신들 곁에 나타날 것 같은 친근한 인물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한 친근간 만큼이나 이데아의 이론이 친숙해 져 갔구요.


            


그러한 이야기에 이어서 책은 통합형 논술 황용노트를 플어보면서 어렴풋하게 자리한 이데아 이론을 스스로 정립해 보게 만들고  질문을 던져 줌으로해서 자신만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이끌어 내네요.
요즈음 남자 짝궁과 함게 상식내기에 한참 재미를 붙인 작은 아이는 이 이론을 역설하면서 아주 유식한 틔를 냈다 합니다. 

            


            


            
  

그 문제에 대한 상세함 풀이도 있기에 아이의 답안에 대한 첨삭 지도가지 할 수 있었습니다.
" 이데아 "  참 많이도 들었던 단어 였지만 아이도 나도 그 명확한 뜻은 미쳐  몰랐었는데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이야기를 통해 이제서나마 어렴풋하게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이 책을 읽어가면서 중학교 입학후 갑자기 어려워진 도덕 과목에 힘들어 하는 아이들이 이 책을 읽으면 참 좋겠다 싶었습니다.
또한 어엿한 사회인으로 성장해가는 초등 고학년들이 삶에 대한 진지한 답을 찾아가는데도 참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