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타는 원숭이가 아니란다 - 지혜를 쑥쑥 키워 주는 이솝이야기 노란상상 동화 1
안토니 슈나이더 엮음, 알로샤 블라우 그림, 김경연 옮김 / 노란상상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작가 이솝은 잘 모르지만 그가 쓴 이솝이야기는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지요.  어린시절 잠깐 웃음을 준다고만 생각했던 그 책이 인생에 연륜을 더해져 갈수록 여러 의미로 해석하게 되는데요, 유아기엔 단순한 웃음을,  성장기엔 세상의 진리를,  다자란 어른이 되어서는 인생의 참맛을 알려주곤 합니다.
사람들로 하연금 그렇게 인식하게끔 만들어주는 여러 책들이 존재하기도 하구요.

 전 그러한 청소년기를 건너뛴채 유아기적 단순함으로만 이솝을 인지했다,  3년전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가던 도중에 이솝이야기의 진 면목을 알게되었답니다. 그리곤 또 한참의 시간을지나  노란상상의 이솝이야기인 낙타는 원숭이가 아니란다를 만났습니다.

이솝이야기는 어떤 모습과 의도로 이야기를 각색하느냐에 따라 색깔이 완전히 달라지는구나 느끼곤 하는데 기존의 이야기가 오랜시간  만나온 관계로 평이하면서도 고리타분하게까지 느껴졌다면 노란상상의 낙타는 원숭이가 아니란다는  아주 세련된 모습으로 환골탈태한 모습이었습니다.

표범과 여우의 모습인데 어떤까요 ?  너무 멋지지 않나요.  이처럼 책은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도, 그림도 발랄하면서도 유쾌하게 그려져있고 묘사되어있어 화사하게 느껴진답니다.   


              


역시나 2009년엔 오스트리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으로 수상하기도 했다네요.
우리는 이 책에서 총 19가지 이야기를 만나게 되는데요, 간략하게 축약된 이야기는 원작에서 전하고자 하는 핵심을 제대로 간파한채 과감한 기법을 통해 지금까지와는 많이 달라진 신선함을 전해줍니다.
특이한 그림들이 호기심을 자극하고있어 내용이 더욱 마음깊이 다가올수 밖에 없었구요.
닭들이 병든 틈을타 몰래 치료의사로 변장한채 닭장으로 잠입한 고양이의 모습입니다. 하지만 고양이는 자기만 그렇게 똑똑한줄 착각했던것입니다. 닭들도 고양이 못지않게 영리하다는 사실을 망각한 탓에 닭들로부터 수모를 당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이야기와 그림속에서 살아가는 진리를 자연스레 인지하게 했다면 마지막 한줄 문장을 통해서는
삶의 교훈들을 제대로 전해줍니다.

자신의 능력만을 믿은채 노력을 게을리하는 사람들에겐 " 승리의 월계관이 아무리 싱싱하다 해도 방심하면 어느날 시들어 버린다네 " 라고 경고를 하고,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른 주인을 향해서는 
" 욕심이 지나치면 결국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고 "라고 호통을 칩니다.
그런가하면 사자로부터 풀려난뒤 그 은헤로서 그물에 걸린 사자를 구해준 생쥐는  ' 거봐 도와준다니까 " 라고 유쾌하게 받아칩니다.

자신이 가장 똑똑하다라는 마음으로 사람들이 벌이는 어리석음에 이솝의 진리들은 참 지혜를 보여줍니다.  그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은 조금더  겸손한 마음으로 삶을 바라보고 조금더 진지해진 모습으로 자신의 사고를 정리해가게 되는듯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