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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수학놀이하자! 1 - 셈놀이(1.2학년) ㅣ 지식과 정보가 있는 북오디세이 21
크리스틴 달 지음, 유혜자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1년 3월
평점 :
절판
수학은 아이들이 참 많이도 나쁜 편견을 가지고있는 과목이다. 싫어, 어려워, 이렇게 어려운것을 꼭 해야하는거야, 실생활과는 별 연관이 없잖아등 하지 않을수만 있다면, 하지 않기위해서, 갖다붙이는 여러 이유를 봐도 알수 있는 부분이다. 그렇게 거부를 반복하다보니 고학년이 되어가며 정말 싫어하고 어려워하고 두려움까지 생겨버린다.
하지만 수학만큼 우리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있는 공부도 없지싶다. 수학을 학문적으로만 접하다보니 그것을 인지하지 못했을뿐이었다. 그건우리 수학놀이하자라는 이책을 만나면서 더욱 강하게 밀려온 생각이었다.
수학에 고민이 많아지면서 눈을 번쩍 뜨게 만든 이책은, 이렇게 좋은 책이 왜 인제나온걸까? 안타깝기만했는데 헌데 아뿔싸. 초판일자를 보니 2001년이다. 참 많은 책을 찾아읽는다 생각했건만 꼭 만나야하는 책을 그냥 놓쳐버린 경우가 이리 많았던것이다. 그럼에도 다행스러운것은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만났더라면이야 더 좋았겠지만 시리즈가 총3권의 구성이기에 지금부터라도 수준에 맞게 챙겨볼수 있다는것이었다'
수학하면 반복연산을 떠올리면 무조건 문제만 푸는것이라 생각하기 쉽다. 기계적인 연산과 공식암기등, 하지만 그것이 다가 아니란다. 훨씬 더 많은것들이 있단다.

목차를 쭈욱 훓어보니 25가지의 놀이가 보인다. 제목만 대충 훓어보아도 공부와는 거리가 멀어보인다. 아이들이 평소 즐겨하던 놀이로만 생각된다.

그 시작을 하기위해 필요한 준비물들이다. 알고있어야 하는 기호속에서 수학이구나 연상될뿐 마냥 재미있는 놀이가 될것같은 물품들만 주루룩 ~~~ 대체 주사위와 연필 단추와 가위로 뭘 할수있는걸까?. 상상력은 춤을 추고 호기심은 배가될듯 하다.

그렇게 시작한 놀이들은 하나 하나 만날때마다 아이들입장에서는 신기하고 재미있고 엄마들의 입장에서는 너무도 유익하다. 노끈 하나로 머리를, 팔을, 온몸을 칭칭감고있는 이것, 너무 신날것같은 놀이이다. 하지만 그 속엔 수학적 개념들이 아주 세밀하게 풀어져 있었다.

이건 이제 6학년이 되는 아이하고도 참으로 재미있게 만났던 도형이다. 아마도 5학년 수학교과서에서 공부했던 부분이 포함되어 있는듯,단추를 이용 삼각형 사각형을 만들어가는 과정과 함께 숨어있는 도형의 갯수를 찾아가는것 쉬운듯하면서도 은근 까다로운 부분이 재미있는 놀이로 풀어져있어 즐거웠었다.

이번엔 미로게임, 평소 주먹구구식으로 만나던 수학과 놀이를 개념과 원리를 따져가며 이론을 완성해갔던 부분이다. 미로를 한번씩만 모든곳을 통과해야하는 미션 수행과정에서 아이들은 짝수와 홀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평상시 생활속에 수학이 무궁무진하게 활용되고 있었음을 확인도 하게된다.

문제를 제시하고 풀어가는 책속 놀이들의 해답중 한부분으로 한껏 사고력을 키워주었던 놀이들에 대한 완전한 풀이였다. 지금껏 놀이로 즐겨왔던 부분들을 수학이라는 학문으로 완성해주던 설명들이었기에 책의 무게감이 더해진 부분이었다

그밖에도 초콜릿 과자를 만들면서 수학을 논하고 늑대와 양 양배추라는 세가지 성질속에서 논리를 접하고, 달팽이가 우물을 탈출하는 모습에서 연산을 취한다. 그와같은 각각의 놀이들은 누구와 어떤식으로 하느냐에 따라 재미와 효과도 달라질것같았는데 분명한것은 수학이 재미있어지고 생활속에서 터득할수 있다는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