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커스 이야기 네버랜드 우리 걸작 그림책 31
김선아 지음, 국수용 사진, 나오미양 그림 / 시공주니어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냥 재미있고 신기해 화려하게만 보였던 서커스였다. 그 서커스가 특별한 구성의 그림책을 통해  조금 더 큰 감동을 주고있다. 겉모습이 화려한 연예인만을 쫓아 동경을 하다 실제 고된모습의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던 충격과 감동을 주는듯한 그런 느낌, 많은이들에게 웃음을 주기위한 노력과 실제 모습들이 더해져서는 과거의 영광을 뒤로한채 대중들의 뇌리속에서 사라져간 서커스 단원들의 이야기가 참으로  진솔하게   펼쳐진다.

대한민국 최초의 서커스단은 1925년 박동춘에 의해 시작된 동춘 서커스란다.
제대로 즐기지 못했더라도 모든 사람들이  한번쯤은 들어보았음직한 동춘 서커스의 유래가 한 사람에 의해 시작되었음이다. 그후  많이 아팠고 가난하고 힘들었던 식민지와 6.25전쟁  새마을 운동으로 이어진 긴 시간 ,  대중들의 시름을 덜어주었던 최고의 놀이요 유희였었다.

그건 지금의 엄마 아빠에겐 유년의 추억을 떠올리게 만드는 매체였지만 , 아이들에겐 여전엔 이런것도  있었구나 알아가게 만드는 새로운 사실로   브라이언 와일드 스미스 작가의 서커스라는 책이 친근한 아이들이 그 책속 장면을 떠올리게 하는 실제 사람들을 만나며 더욱 더 의미적인 이야기가 된다.   

이 책의 사진들은 1993년부터 2007년까지 동춘서커스 곡예사들의 실제 삶을  간추린것이라한다.
이야기를 풀어가는 주인공 역시  귀여운 꼬마에서 고등학교 3학년의 어엿한 청년으로 자라 있었다. 동춘 서커스 단원들의 이야기는 그의 가족들의 이야기였다.
화내는것을 한번도 본 적이 없이 평생 행복한 웃음만을 보여주었던 삐에로 삼촌도 





공주그네를 타고 동물들의 재롱을 끌어냈던 서커스단의 꽃이라할수 있는 여주인공은 꼬마의 엄마였다.




그렇게 이야기는 서커스 단원들의 삶, 공연을 하기위해 천막을 치는 작업부터 준비과정, 공연 장면들과 관객들의 리얼한 표정까지 모두 담아내고 있었다. 잊혀져가는것, 하지만 잊혀지기엔 너무 큰것,잊혀지면 안되는것들, 평생 간직해도 좋을 그 모습들이 책이라는  매체를통해 우리 곁으로 다가온듯한 느낌이었다.

 이 책의 기록들이 2007년까지의 모습이라니 그후 책 속 주인공들의 삶이 궁금해진다. 동춘 서커스라는 이름으로 지금도 대한민국 어딘가에서 공연을 하고 있지는 않을까?.

과거의 추억속에서 가물가물했던 우리의 공연문화가 이렇게  '우리 걸작 그림책'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어 참으로 다행스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