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나의 기차여행
카트린 쉐러 글.그림, 지영은 옮김 / 청어람주니어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아이나 어른이나 기차여행은 생각만으로도 마음이 설레입니다. 기다리는 마음도 직접하는 도중에도,  다 끝난후에도요 그렇기에 우리가족은  가끔은 일부러 기차를 타러간답니다. 그때마다 조금더  흥분하고  조금더 여행의 묘미에 젖어들지요.

똑같은 길이건만 더욱 낭만적으로 느껴지고 한층더 편안해지는게 공상의 시간도 늘어나며 지나가는 풍경이 특별해집니다

  

그렇게  특별한 기차의 감정들을 요한나는  참으로 잘 표현해놓고있었습니다.

요한나가 사람이냐구요. 아니랍니다. 요한나는 센스만점의 귀여운 돼지였습니다. 카트린 쉐러라는 작가의 연필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분홍돼지요,  

 

작가의 상상으로 등장인물들이 생겨나고, 그 인물들의 요청으로 새로운 옷이 만들어지더만 여러 풍경들이 펼쳐집니다. 기차여행을 시작한 요한나를 만나게되는구나 싶었더만 한권의 책이 완성되어가는 상황이 연출되고, 주인공의 요청으로 새로운 인물들이 튀어나오는등 입체적인 모습으로 연출됩니다. 

 



 




참으로 다양한 느낌을 보여주는 특별한 구성이네요.

이봐요. 화가 아줌마 ! 기차가 어디로 갈지 아직 결정하지 않았으면 먼저 내 몸에 작은 점을 하나  그려주는게 어때요 ?.

엉덩이는 아니구요 어깨위에. 회색에 파랑색을 좀 섞어서요.

 

요구사항이 아주 많습니다. 그러다간 자신을 그려놓고는 이름도 만들어주지 않았다고 투덜 투덜이네요, 결국엔  친구를 만나 둘이 합작하여 요한나라는 멋진 이름까지  만들어 냅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화가 아줌마 ? 당신이 그린 동물들이 당신보다 훨씬 영리하지요.

 

달려가는 기차만큼이나  이야기는 빠른 속도로 변화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창출된 주인공이 첫번째라면 친구를 사겨 이름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두번째였고 달리는 기차가 보여주는 풍경이 세번째였지요. 그리고 기차는 중간기착지에 잠시 멈추었습니다.그곳은 많은 이들이 정신없이 뛰어다니고 쉬지않고 재잘대기도하고 울고 웃기도 하는 곳입니다. 또한 북극곰도 있고 팬더도 있고 코뿔소도 얼룩말도 보입니다. 그들은 모두 세상의 일부 였습니다. 그리고 세상의 전부였습니다. 

 


 

 



 

기차여행속엔 담겨있던 세상, 그것을 요하나는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싶었나봅니다.

그림책속 세상, 실제의 세상, 함께 살아가는 세상, 내가 바라보는 세상 그 모든것들을 보여주고는 이제 그림 이야기를 끝내도 좋다는군요.

 

그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은 그림책이 완성되어가는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작가의 상상력으로 연출되는 세상 그 이야기엔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이끌어내는 사고력의 세상이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배를 타고 시작하는 또 다른 세계를 이끌어내어 줍니다

 

여러 공간을 넘나들고 책 밖에서 책속으로 뛰어들어가는 입체적인  형태속에서 참 많은 것을 이끌어내며 참으로 재미있는 그림책으로 다가온 요한나 , 그리고 카트린 쉐러  그 둘로 인해 아이들의 기차는 더욱 더 멋진 꿈을 만들어가는 매개체가 되고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