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선생님이 들려주는 한국사 이야기 : 삼국시대
KBS역사야 놀자 제작팀 지음 / 경향미디어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역사에 관심이 많아 이책저책 많이 즐겨보는 편인데 요 근래에 만난 이 책 참 쉽고도 재미있다. 접하기도 전 막연한 두려움으로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역사란것이 재미있을수도 있음을 알려주고 보여준다. 역사라고하는 분야의 특성인  딱딱함을 탈피하여 부드러우면서도 아이들의 관심을 자극하는 패턴과 구성으로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의 역사를 참으로 재미있게 풀어주어 처음만나는 역사서로 추천하고파진다. 역시나 저자를 확인하니  EBS초등프그램의 인기 강사라한다. 오죽이나 아이들의 마음을 꿰뚫었겠는가 ?

이야기의 구성과 주제 또한 삼국의 성격을 고려하여  각 나라에서 꼭 알아야 하는 사항들로  그것 만큼은 꼭 하는것들, 그것만을 알게되면 그 나라의 특성을 알수 있는 것들이다.

 

그중에서 먼저 고구려를 살펴보자면  드넓은 만주 벌판을 호령하며 한민족의 기상을 넓리알렸던 호방한 모습을 잘 나타내준다. 가장 강력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수와 당에 이르는 중국과 대등한 세력을 펼쳤던 만큼 전쟁사가 주를 이룬다. 그건 수나라와의 1차 에서 4차까지의 전쟁사와 당태종으로부터 고구려를 지켜낸 이야기였다.

그 전쟁을 이야기하자면 절대 빠질수 없는 을지문덕과 양만춘 장군 거기에 하나더 첨가된 인물이 바보온달로 알려진 온달장군이었다. 그렇게 전쟁사와 함께 인물을 살펴봄으로써 아이들은 고구려의 특징을 저절로 잡아가게된다.

 



그리고 또하나 고구려를 대표하는것이 있었으니 그건 당시의 생활모습을 담아놓은 고분벽화.....

무덤의 주인을 찾아 그가 살던 집으로 함께 들어가서는 당시의 사람들이 무엇을 먹고 어떤 생활을 했었는지를 살펴본다. 그들은 북방의 차가운 땅 기운을 해소하기위해  현대인들과 같은 입식생활을 했으며 평소엔 춤과 노래를 즐겼던 흥을 지녔 단다 그 이외에도 최강군대였던 고구려의 군사력을 볼수 있었던것 그렇게 훌륭한 문화유산이 고분벽화엿다.

 



 

2번째 나라는 백제 ... 이번도 역시나 그 나라의 특성을 확실하게 잡아준다.

백제에서 우리가 가장 주목하는것은 일본과의 관계와 함게 지금에서는 거의 밝혀졌지만 얼마전까지만해도 미스테리였던 첫 도읍지와함께  변해간 수도에 관한 이야기가 아닐까? 그에 관련된 이야기를 자세하면서도 확실하게 풀어주는가하면, 그 이야기에 하나더 백제 최고의 유물로 꼽히는 금동대향로에대한 저세한 이야기를 만날수 있었다. 진행되는 이야기 형식또한  주제에 따라 편지가 되는가하면 옛날 이야기가 되기도하고  조근조근 설명해주는 재미있게 풀어주는 선생님이 되기도 한다.   

하나의 책에서 다양한 컵셉을 만나게되니 각기 다른 이야기인듯한 새로움에 지루한줄을 모르겠다.

 




 




마지막은 신라편으로 여기에선 삼국 통일의 기반을 다진 김유신과 김춘추 선덕여왕등  세인물이 중심이 되고 있었다. 세상에서 보기드문 천년의 역사를 이어온 나라는  삼국시대의 신라와 통일신라의 신라로 확연히 구분된다. 그러했던만큼 그 배경이 무엇에 앞서 중요했다.  신라를 지킨 김유신은 타고난 엄친아였단다. 태어나면서부터 삼국 통일을 이루어가는 노년기까지 위인전을 보는듯한 이야기속에 통일신라의 배경이 고스란히 담겨있었다. 참으로 독특한 형식으로 툥일의 배경을 재미있게 풀어주는구나 싶었다. 





 

같은 이야기인데 다른 느낌, 어떻게 접근하는냐에 따라 이해이 폭이 달러지는 이야기를 만나면서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을 생각했다.  쉽게 이야기해주면 쉬워주고 어렵게 애기하면 어려워지는 상대적논리를 






책을 이렇게 특별한 몇가지의 이야기를 통해 그 나라의 전채적인 상황과 사실들을 묘사한다. 장황하거나, 연표별로 풀어주는 보통의 이야기 틀을 탈피했을뿐인데  이렇게 재미있어 지는구나 싶어 책에서도 발상의 전환이 중요함을 인지하게 된다. 똑같은 시간을 투자해도 공부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지고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딸라 달라지는 점수를 생각하게 만든 책 역사공부에 흥미를 잡게하는 1등공신이 될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