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만나는 알쏭달쏭 신기한 그림 네버랜드 첫 명화 그림책 8
호박별 글, 문지후 그림, 이주헌 감수 / 시공주니어 / 201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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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인성과 감성 사고력이 중요해진지 오래, 내 아이를 좀 더 똑똑하고 바른 아이로 키우고 싶은 많은 엄마들이 관심을 가지게되는 부분이 예술이다.  하나의 관심분야속에서 여러부분을 취할수 있고 지식적으로나 상식면에서도 꼭 갖추었으면 하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한데 그게 쉽지가 않다. 전시회 소식을 접할때마다 달려가고 이책 저책을 함께할때마다 조금씩 친숙해지긴 하지만 너무 더디고 마음이 편치가 않다. 지루해 하는 아이 손을 잡고 미수관에 가서는 무엇을 어떻게 설명해줘야하는지 난감할때가 참 많다.

 

무엇보다 아이가 재미없어 하는게 문제다, 맛난음식일지라도 먹어야 몸에 좋고, 아무리 좋은 그림일지라도 들여다봐야 얻어지는게 있을텐데 들여다보지않고 부담스러워만 한다면 거기서 얻어질게 없는것이다. 그런데 시공주니어의 네버랜드 첫 명화그림책은 재미가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쉽다. 편안하다. 그렇기에 자꾸만 보고싶어지고 아이들 스스로 들여다보게만든다.

 

시리즈물의 8번째 책이었던 알쏭달쏭 신기한 그림은 아래 그림에서 보듯 프랑스의 대표 유적지인 에펠탑으로 시작한다. 에펠탑이라는 같은 주제속에 화가의 개성에 따라 제각각의 모습으로 표현된 다양한 그림들을 마주한다. 이런것이 바로 명화의 통합감상이 아닐까 싶은데 다른기법, 다른느낌, 다른 감각을 마주하곤 화가의 특색과 개성을 읽어내며 신기해진다. 그렇게 한 즐거운 감상은 아이들의 뇌리에서 들로네,  샤갈, 쇠라라는 화가를 확실하게 각인시켜준다 






이 외 또 무슨 이야기가 담겨있는걸까? 벨라스케스의 대표작인 시녀들을 따라그렸다는 피카소의 그림이 보인다. 사람을 꽃과 채소 열매로 표현한 아르침볼도와 명화속 색의 세계를 보여주는 반고흐의 해바라기와 마티스의 붉은 실내 인상주의의 대표화가인 모네의 그림속에 스며들어있는 빛의 세계도 비교해 놓고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우리 아이들이 어릴적  상상력에서 나온 멋진  사고로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내는 옆집아이가 한없이 부러웠던적이있는데 수수께끼같이 신기해요라는 그림 3편속에서 그 아이의 창의력을 보게된다.

 

누가 그렸는지 어떻게 그렸는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느낌으로 알수 있는 구성들, 각각의 부제속에 서로 상반된 여러 그림을 배치하여 차별성을 두었고 이어지는 설명은 포인트만을 잡아주는  지극히 간결한 문장이다.  이것만은 알아야한다고 주절이주절이 주석을 다는것보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확실히 잡아주기에 최선의 명화감상법이 되고있었다.   


 

명화를 감상한다는것은 세상의 고정관념을 심어주는 어른들의 시선에서 이것저것 설명하는것보단 스스로 호기심을 보인 그림속에서 아이들이 이야기를 꺼내고 찾아가는것, 그 최상을 실천하게 만든다.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처음엔 눈이 즐겁고 다음으론 이야기를 만나가고 마지막엔 상상의 세계를 완성해가는 그림이야기로 호기심을 충족시키며 명화에 가까워지는 지름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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