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황옥, 가야를 품다 푸른도서관 38
김정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역사속에서 요즘 갈수록 관심이 집중되는 나라가 가야이다. 요즘 그동안 너무 소홀히 했음을 인지하며  삼국시대가 아닌 사국시대로 불리워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있지만 알려져있고, 알고있는 사실들은 너무도 미비하다. 그렇기에 단 한줄의 기록으로 여타의 상황을 유추하게되고  더 품고있는것은 없는걸까 자료에 집착한다.

 

그렇듯 지극히 미비한 자료속에서도 우리가 가야에 대해 선명하게 알고있는건 시조인 김수로가 우리 역사상 최초의 국제결혼을 했다는 사실이었다. 그걸 당연한 사실로 받아들이면서도 그 시절에 그게 정말 가능했을까. 정녕 믿어야하는 진실일까라는 의문투성이기도했다. 이 책은 그러한 역사적 사실에 픽션을 가미하여 참으로 멋진 이야기로 승화시켰다. 우리역사를 더욱 빛나게하며 가야라는 나라를 이해하는데 있어 큰 역활을 해주고있었다.

 

삼국유사 가락국기에 수록된 단 한줄의 역사는 하늘의 상제가 정한 베필을 찾아가라는 부모의 명을 받아 저멀리 인도 아유타국에서 가야를 찾아온 공주가 있었다. 가야의 시조였던 김수로역시 같은 예언을 들었던지 둘은 결혼을했고, 함께 힘을합쳐 가야를 더욱 발전시켜나갔다.는 이야기다. 거기에 가야의 또다른 특징이 철이었다. 철을 잘 다룰줄알았던 종족, 그로인해 부강했던나라였던것이다.
 
힘의 논리가 지배하던 고대,여자는 약하다는 이유로 권력의 중심과는 한없이 멀었었다. 그건 어떤생활을 하는냐의 차이일뿐 힘없는 촌부의 아내이던, 최고권력자의 아내이든 마찬가지였던듯하다. 그래서 함께 가야를 일구었던 허황옥의 이야기는 더욱더 특별해진다. 역사의 전면에 드러났다는 사실만으로도 대단했다. 그 모습들이 월지족의 침략과 정략결혼을 피해 아유타국을 떠나온후, 중국에서의 해상무역과 가야에 정착하며 보여준 의지와 개척정신에 고스란히 담겨있었다.
 
오빠 락슈마나와 함께 아유타국을 떠난 공주 라뜨나는 어린나이였음에도 불구하고 기품있는 위엄과 의지로 상단에 일조한다. 해상무역을 통해 중국에서 역량있는 상단으로 자리를 잡아갔건만 폭도로 몰리며 다시금 낯선땅을 향한 항해길에 오른다. 그리고 풍랑을 만나 배가 좌초되며 찾아간곳이 가야였다.
 
그리곤 중국에서 머물당시 인연을 맺었던(현재는 가야의 왕이되어버린) 청예와 조우한다.
목숨을 구해주었던 인연, 마음에 두었던 사람을 다시 만났다는 반가움도 잠깐, 이방인을 경계하는 가야인들 사이에서 힘겹기만한 삶이었다. 인연의 끈을 잡아가느냐, 아님 넘지못할 신분과 버겁기만한 이방인의 신분벽에 부딪혀 부서질 사랑이던가, 게다가 아도간족장의 텃세까지 허물기엔 너무도 벅찬 현실이 눈앞에 펼쳐진다.
 
그러한 역경과 고난속에서 라뜨나가 어떻게 가야의 왕후가 될수 있었는지, 아니 되어갔는지 보여지는 픽션은 허구라 하더라도 멋졌다. 오빠 락슈마나의 등뒤에 숨어선 숨죽인채 울고있을것만같은 연약한 공주는 슬픔과 두려움과 맞선채 싸워서 이겼다. 공주라면 이정도는 해야하고 한나라의 왕후라면 이런 모습쯤은 당연하다는듯이....
 
남녀 평등의 모습이요, 대등한 위치에서 세상을 구하고 나라를 건설하는 모습은 갈수록 남녀가 비교되고 경쟁을 하는 현대사회속에서, 성별을 구별하게되는 아이들에게 진정으로 세상과 맞서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조용히 머물러있는 역사를 수면으로 끄집어내 역동하게 만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