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네 살이 어때서? - 노경실 작가의 최초의 성장소설
노경실 지음 / 홍익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왜 어른들은 겨우 열네살 짜리가? 라고 하면서도 아직 굳은살도 없는 하얗고 여린 어깨에 어른들의 잣대와 가치관으로 만든 온갖 돌덩어리들은 잔뜩 올려놓는것일까?

열네살은 어른도,아이도 아닌 괴물같은 때란뜻인가?

열네 살은 어른들의 마음과 기분에 따라 변신해야만 하는 로봇 같은 나이란말인가?

p4,5 작가의 말중에서

 

열네살의 전초전일까?. 이제 6학년인 큰아이의 반항적인 모습에 감당못할만큼 힘겨울때면 나의 그때를 돌아본다. 5학년인 작은아이가 언니 흉내를 내듯 변해가는 모습에 너마저 라는 안타까움이 배어나온다. 많은것을 이해해주자 마음으론 작정하면서도 어느순간 더 많은것을 기대하고 있는 스스로의 모습에 아, 부모의 속물근성! 이란 생각에 스스로 깜작 놀란다.

 

그렇다 열네살의 아이들에게 우리는 너무 많은 것을 바라며 짐을 지우고있다. 아직 어리니까라는 마음으로 안주하게 만들었던 초등학생의 신분을 탈피, 본격적인 장래를 구상해야하는 중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 스스로 느끼는 심적부담감과 번민은 외면한채 아직 뚜렷한 미래설계를 하지못한 아이에게 무엇이 되고싶은건지 무엇을 향해 달려가는건지 빨리 결정하라 재촉하고 윽박지른다. 부모도 아이도 내 마음을 알아주지 못한다 야속한 마음만을 담아 우울하게 보내는 시기였다.

 

그렇게 사춘기를 맞이한 보통의 가정에서 일어나고있는 일상들이 아이돌 가수를 꿈꾼채 자신의 정체성을 찾으려 애쓰는 연주의 모습에 고스란히 담겨있었다. 열네살 소녀들이 아파하고 번민하고 고민하여 앓고있는 성장통속에 어른들의 모습이 투영되어있었다.

 

누구나 외롭거나 아프거나 슬픈인생, 열네살의 시기는 그 강도가 좀 심할뿐이다.

가족의 울타리에서 벗어나 친구가 더욱 소중하게 느껴지는 만큼 가족에게서 받은 상처를 친구에게서 위로받는다 생각하는 아이들, 어름들의 말은 무조건 잔소리라 치부하는 아이들, 그와는 반대로 잘되라 다독이는 마음을 곱깝게만 받아들이는 아이들이 야속하기만한 어른들 그 둘의 관계는 정녕 평행선이었을까

 

내가 어떻고 너희들이 어떤다는 모습을 보여주는것만으로도 이야기는 큰 위안이 된다. 설레이는 감정이 첫사랑이었음을 확인하고 내가 하고싶은 일은 무조건 인정해주지 않는다는 생각에 억울했고 내 복잡한 마음은 묵인한채 공부만을 강요하는 인상에 억울했을 아이들...

 

나도 어쩔수 없는 부모였는지라

 

인생은 셀 수 없이 너희를 째려볼것이다. 겨우 그 정도밖에 못 사느냐 ?

넌 겨우 이것밖에 안되는 인간이냐 ? 등등의 조롱으로 말이다. P166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 난다고, 늘 NO, NO,NO,NO만 외쳐봐라

그러고나면 너희 인생도 아닌 게 될 테니까, NO, NO,NO,NO말이얏!. P183

 

라는 작가의말에 어쩜 이리 부모의 맘을 콕 찝어낸걸가 한없이 고마웠다.  

그런 내 마음과 달리 나에 앞서 이책을 펼쳐들었던 큰아이는 연주의 모습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위안받았음에 분명하다.  부모와 아이가 꼭 한번은 겪어야할 성장통의 시기 교육서도 육아서도 아니었지만 각자의 입장을 헤아릴수 있는 다양한 현상들을 보여주던 소설이었던 이 책 한권이면 부모와 아이가 함께 소통할수 있을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