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집이 살아났어요 우리문화그림책 온고지신 11
박수현 글, 윤정주 그림 / 책읽는곰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날로 우리의 전통가옥인 한옥이 좋아지는 지금 아이들에게 집의 아름다움과 그 집을 지켜주던 지키미까지 알아볼 수있는 너무도 좋은책을 찾은듯하다. 한때  내가 좋으면 다른이도 좋겠지라고 착각했던 적이 있었는데 이제는 개개인의 성향으로 같을수 없음을 알게되었는데, 그건 나와 같은곳을 바라본다 믿었던 아이들에게도 마찬가지였다.

 

자기들 생각이 있고 주관이 있어, 한옥의 매력에 빠져버린 얼마전 '우리 한옥에서 사는건 어떨까?. ' 넌즈시 던지 질문에 ' 에이 ~ 불편해서 싫어요' 라는 답을 들었었다. 나는 경제적, 현실적 여건만 따라주면 당장이라도 실행하고픈 꿈이었건만 아이들은 재고해볼 가치도 없는 사항이라니, 한옥의 우수성과 정감을 알지 못하는구나 싶은 마음에 안타까웠다.

 

그 아이들에게 한옥의 아름다움과 그 속에 깃들여있는 조상들의 정서를 느끼게하고 집 지킴이들의 모습을 통해 집이란것이 단지 피곤한몸을 쉬이는곳만이 아님을 일깨워준다. 그렇기에  시골집이 살아났어요 라는 제목을 음미하며 퍼득 떠오른 생각 하나가 어른들이 요즘 한옥의 가치를 재발견했듯 아이들의 마음속엔 우리의 전통가옥이 시골집으로 다시 살아나겠구나 였다.

 

강이, 산이, 들이 세쌍둥이가 시골로 이사온날 아래층도 위층도 없고 날마다 술래잡기 할수있을만큼 넓은집은 아이들의 놀이터가 되어버린다. 쿵쾅쿵쾅 신나게 밟고 뛰어도 뭐라할 사람이 없는 마루, 돌을 던지고 낚시까지 할수 있었던 우물, 술래잡기하기에 안성맞춤이었던 장독대, 대롱대롱 매달리라 문고리가 달려있던 대문까지 시골집은 아이들에게 완벽한 천국이다.

 

그래서 아이들은 모임에 같이 가자는 엄마말에 '아니요' 라고 자신있게 외칠수 있었다.  너무 신났으니까 재미있었으니까 즐길거리가 말았으니까.  그런데 어둠이 깔리며 슬금슬금 걱정이 밀려온다. 아니나 다를까 똥마렸고 오줌마려 찾은 뒷간에서 귀신을 보고, 문간을 지키던 수문장 아저씨에겐 혼나고, 장독위로 올라온 철융할미로부턴 장맛 버린다 쫓겨났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우물속에 있던 용왕님은 같이 술래잡기 하자 보채고, 집을 지켜주고 집짓는것을 도와주던 성주할아버지는 행여 큰 장난에 다칠세라 아이들을 보살펴준다. 그 밖에도 아이들은 부엌을 지키는 조왕을 만나고 출산과 육아를 맡는 삼신할민와 잡귀를 쫓아주던 바래기까지 보았다.

 

우리의 전통을 참으로 이쁘고 아름답게 표현해주는 책읽는 곰의 온고지신시리즈답게 역시나 11번째이야기도 너무 좋았다. 한옥의 구석구석을 보여주던 그림들, 아이들이라면 모름지기 이렇게 놀아야지, 이런 모습이어야지 싶을만큼 천진난만했던 강이,산이,들이 거기에 또다른 주인공들이었던 집지킴이들까지 아이들로 하여금 한옥의 기품과 더불어 살아가는 집으로서의 가치발견을 해주는데 손색이 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