떴다! 지식 탐험대 7 - 지구가 요동친다 과학 탐정 출동!, 화산과 지진 떴다! 지식 탐험대 7
노지영 지음, 권송이 그림, 홍태경 감수 / 시공주니어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익히 소문을 들어 알고있던 시공주니어의 떴다 지식 탐혐대를 이제서야 만났습니다. 그렇게 뒤늦게  아이들과 함께 이 책을 읽으면서 서로가 왜 이제서야 만나게 된 걸까 라는 의문의 눈길을 주고 받았답니다.

 " 엄마 , 이렇게 재미있는 책을 왜 이제서야 보여주시는거예요 ." 라는 아이의 말에 전 아니 그게 왜 내탔이야 , 라는 의구심의 눈길속에 빙그레 미소가 지어집니다. 아무래도 이 책 저희 집의 인기 시리즈가 되어 전권이 책장속에 꽃힐듯하네요.

 

그렇게  시리즈 전체에 대한 욕구를 일게만든 첫 만남은 지진과 화산의 비밀이 풀어져있던 7권이었습니다. 요즘 세계인의 필수 화두가 되어버린 지구촌 환경은 천재지변이나 기후 변화에 따른 이상증세가 너무 자주이다시피 일어나기에 더욱 재미있게 볼 수 있었습니다.

 

약간의 유치함은 아이들이 깊은 관심과 호기심을 유발시키는 촉매제가되고,  그 나이에서 생각하고 행할수 있는 주인공들의 여러 행동들이 아이들로 하여금 탐정놀이에 빠져들게합니다. 또한 아이들이 꼭 알고 지나가야할 용어나 의미들은  퍼즐과 퀴즈형식으로 알려주고있어  머리에 쏙쏙 들어가네요.

 

 



 

한라산 기슭에 자리한 한라과학탐정 사무소에 드디어 첫 사건이 맡겨졌습니다

한데 그것이 처음 의뢰받는것치고는 너무도 엄청난 프로젝트였으니 콰르릉 화산연구소에서 심혈을 기울여 연구하던 멀티화산시스템의 도난사건을 해결하는것이었다니다

 

촉박한 일정으로 얼떨결에 떠안게된 사건, 게다가 삼촌 사무실에 놀러왔던 오름이마저  얼떨결에 탐정요원이된채 세명의 탐정대는 도난사건의 범인으로 짐작되는 깜장중절모와 00가방을 쫓아 하와이 킬라우에아 화산으로 향하지요.

 

그렇게 시작된 여정을 따라 아이들은 세상에서 가장 안정한 화산을 구경하기도 하며 유쾌한 탐정놀이에 빠져 듭니다. 그 속에서 알찬 지식을 익히는것은 당연하구요. 

 

아이들의 흥미를 참으로 잘 잡아주는구나 생각했더니 역시나 아이들의 성향을 너무도 잘 알고있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로 구성된 자문위원들의 분석이 있어다 하네요.

   

 

 

 

재미난 줄거리속에 있는듯 없는듯 스며들어있는 한가득의 지식들과 더불어 꼬마탐정 오름이의 과학노트와 명탐정의 과학 지식 쫓기에선 더욱 전문적이면서 구체적인 과학이야기가 풍성하네요. 그 또한 간결하면서도 딱딱 잡아주는 포인트가 어렵지않아 아이들의 시선은 고정됩니다. 자신들이 보고싶던 페이지나 스토리만 쫓던 기존의 나쁜습관을 이 책에서 탈피하게 됩니다.

 

 


 

 

이제 6학년인 큰아이는 화산과 암석 지진등 자신이 얼마전에 교과에서 접했던 내용들에 더한 깊이감을 주고 있었고 5학년인 작은 아이는 이번 학기에 배우게될 화산과 암석의 내용에 선행이 절로 되고있네요. 시리즈별 내용에 따라 교과에 수록된 해당학년이 다를터인데 7권은  5-6학년 아이들에겐 더할나위없이 좋은 내용이었습니다.  물론 3-4학년 또래의 과학적 흥미에도 큰 도움이 될듯하구요.

재미와 반전의 즐거음속에 교과서 핵심이 정리되어있고 체계적인 지식 학습까지 여러모로 쓰임이 많은 책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엄마가 보여주기전 아이들 스스로 찾아읽는 책이 되고있어 더할나위 없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