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의 우주여행 - 한국 SF 단편선
양원영 외 지음 / 황금가지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인가 앞으로 우리에게 닥칠세상은 영화에서, 책에서 먼저 시작되고있었다.

공상과학이라고만 생각했던 분야, 에이!. 저건 영화속애서나 가능한 상상한 세계야라며 치부했던 세상이 어느새 현실이 되어가고있는것이다. 그래서 그 속에 우리도 적응해 나가는중이다. 그럼애도 불구하고 난 SF 단편선이라는 새로운 분야였던 단편집 아빠의 우주여행을 만나며 작가들도 이야기도 낯설면서 신비로웠다.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가가운 미래에 닥칠듯한 문제, 그럼에도 이것이 진짜 일까 싶어진다. 지금 이대로가 좋기에 도래하지 않았으면하는 부질없는 소망 또한 가져본다.  환타지동호회, 웹진,에서의 활동등 컴퓨터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있는 작가들의 이력에서 짐작할수 있듯 첨단미래의 분위기에 익숙한 그들의 이야기엔 앞으로의 시간들이아주 구체적이었다.

 

일찍이 부모를 여의고 고아가 되어버린 세영에겐 또다른 아빠가 있었다.살아 생전 아빠의 이름과 모습, 성격을 그대로 갖고있는 보호자 안드로이드 이호석이었다. 그건20살이되어 독립하기까지 누릴수 있는 복지혜택이었다. 어느날 갑자기 날아든 이메일엔그 연령이 되었으니 이젠 수거할 때가 되었다는 안내문으로 필요하면 연장신청을 하라는 내용이었다.

 

십여년이 넘는 시간동안 아빠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던 보호로봇 그 로봇과 과연 이별할수 있을까 고민하는 세영은 아빠가 아닌 로봇이라 생각하기로 하건만 쉽지가않다.결국 아빠의 소원인 우주여행을 보내드리기위해 갖은 노력을 하며 정을 떼기위한 절차를 밟아갔건만 실패했다. 간간히 나날이 발전해가는 로봇 성공신화를 접해가고 있는 현실은 충분히 그러한 미래가 도래하갰구나 짐작하게 한다.

 

로봇과 인간이 조화를 이루어 살아가는 세상 하지만 미래는 그런 달콤한 모습만을 예견하고 있지는 않았다. 신종사기극의 모습을 보고있는듯한 우리는 더 영리해지고 있는가 ?.  날로 험악해지는 범죄현장을 목격하는듯한 머리 사냥꾼, 새로운 질병을 얘고하는 처음이 아니기를, 남자와 여자의 성 정체성의 혼란을 야기했던 스위치. 오프 , 이어 연구라는 목적으로 공공연히 자행되는 감추어진 정보기관의 권력과 폭력들을 보여준 애니멀 201등 지금 보다 분명 더 발전한 모습이었지만 그래서 더욱 공포스러웠다.

 

발전이란것은 변화라는것은 좀 더 좋은모습만으로는 가지 않는가보다. 음지가 있으면 양지가 있듯 정 반대의 두모습이 함께 공존해가는게 세상 이치이듯 미래 우리 인간의 모습이 말하고 있었다. 분명 알아야했던것 예건해야했던 모습들로 젊은 작가이기에 가능했을 상상속 세계가 너무도 리얼하게 펼쳐져 있어 두렵기까지한 모습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