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속을 헤엄치는 논리 물고기 생각쟁이들이 열고 싶어하는 철학꾸러미 5
양대승 지음, 김은하 그림 / 소담주니어 / 2010년 6월
평점 :
품절


 
아이들과 함께 가장 즐겨보는 텔레비젼 프로그램이 1박2일이다. 여행을 좋아하는 우리가족에세 전국 여러 지역의 여행정보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이 좋은것은 당연한데 그 프로그램엔 그것 말고도 사람을 끌어당기는 매력적인 요소들이 참많다. 제각각의 색깔들이 선명한 여섯남자의 유쾌함이 그 중 하나요 가끔은 억지요, 협상이요 하는 말장난의 난무하는 남자들의 수다도 있다.

 

그 억지요 말도 안되는 협상이 지속되는건 그럴만한 웃음 소재속에 논리의 모습또한 담겨져 있기 때문이란 생각을 하게된다. 단지 억지일뿐이라면 그만한 생명력이 존재할리가 없기때문이다. 대한민국 모두가 알고있는 지극히 단순 게임인 가위 바위 보를 할때에도 두뇌싸움을 벌이고 상대방의 마음속과 생각들을 읽어내려 잔머리를 굴리는것, 거기에도 논리적인 이론과 사고가 있었슴이다. 그래서 웃음속에 철학이 담겨있단 말이 있나보다.  

 

머리속을 헤엄치는 논리 물고기라는 책을 읽노라니 이러한 생각들이 펼쳐졌다.

가장 단순한듯 느껴지다가도 한없이 복잡해지는것, 그렇게 꼬리에 꼬리를 무는 사고와 추리력 논리력들의 모습이 보인다.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고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무기중 하나인 논리력을 다져가게한다. 

 

생활속에서 범할수있는 단순한 오류가 있는가하면 옛이야기가 단어의 유래속에 슴겨져있는 논리도 있었고 유명인이나, 문학작품속의 이론과 내용들을 다시금 확인해보기도 합니다.

 

" 어떤 국회의원은 도둑놈이다. 어떤 국회의원은 도둑놈이 아니다 "

이건 미국의 유명 작가인 마크트웨인이 한 말로 자신의 말에 불만을 표시하며 정정을 요하는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멋지게 골탕먹인 일화였답니다. 긍정 판단을 부정판단으로 고치며 자만심 가득한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멋지게 한방먹인 작가의 언어유희속엔 어떤이라는 낱말이 가지고있는 마법이 담겨있었던것입니다.

 

말이라는것엔 그렇듯 미묘한 차이에서 엄청난 파워를 자랑하는 대단한 비밀이 담겨있었습니다. 그렇기에 그것을 제대로 인지하며 아주 잘~ 사용해야하는것이었습니다. 이 책은 그것을 가르켜줍니다. 이야기속에서 문제를 제시하곤 논리주머니 1,2를 통해 어휘와 문장의 정확한 해석과 논리적인 전개방법 이해방법들을 자세하게 들려주네요. 그 이야기를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전달하는 방법들을 배웠습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아이들은 이젠 어거지와 우기기가 아닌 추론과 정리된 의견들로 자신들의 생각을 관찰시킬 힘을 얻은듯합니다. 한참 어렵기만하여 기피하고만 싶었던 철학을 자신의 생활속에서 응용해가는것 그렇게 논리를 배워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