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한 무지개 안경 미래의 고전 18
박윤규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아이의 속마음을 알수없어 답답할때면 그속에 감추어진 진실이 무엇일까 들여다볼 방법을 찾으려 애를 쓴다. 공부해라 한마디하면 문을 꼭 닫아걸고 앙탈을 부리는 아이가 과연 문 건너편에서 공부를 하는있는걸까 궁금해진다. 하나의 개체이다 존중하면서도 어쩔수 없이 궁금해지고 알고싶어지는 부모의 마음처럼 보이지 않는 그 무언가의 진실이 우리는 알고싶다. 그건 또한 좀더 현명한 사회를 살아가기위해서 꼭 필요한것이었다.

 

여기 그렇게 만인이 누리고싶은 꿈을 대신 이루어주고있는 친구가 있었다.발해 건국영웅인 대조영의 47대손으로 밀양대씨의 단한이 하지만 단한이란 이름에 걸맞지 않게 소심하면서도 조용조용한게 존재감 없는 아이였는데 괴짜 삼촌을 따라 태백산과 소백산 사이의 이름모를 골짜기에 찾아들어가  잃어버린 자신의 안경을 대신해 신선세게에서조차 귀하디 귀한 보물인 무지개띠의  대단한무지개안경을 손에 넣고 많은것이 변화한다.

 

천리밖 풍경도 볼수있는 투시경이자 사람의 관계를 보여주는 인연경이요,지혜경이고 진심경인 무지개안경은 그야말로 엄청난 보물이었다. 그 안경을통해 단한이는 그동안 보지 못했던 많은것을 보며 자신감을 찾아가게되는데 거기엔 보이는것만이 전부가 아니요, 스스로도 인지하지 못한 진실이 있었으며 미쳐 깨닫지못한 진리가 존재했다.
 
무지개 안경의 힘이 처음 발휘된건 치과의사라는 화려함에 돈까지 겸비한 약혼자의 사랑을 한몸에 받으면서도 행복해 보이지 않았던 송채린선생님의 병을 찾아낸것이었다. 이어 반친구들의 짝 바꾸기를 통해 분위기변화를 통한 학습분위기 조성을 하고 조류독감으로 위기에 몰린 부모님의 치킨집은 김치소스라는 번뜻이는 아이디어를 창출함으로써 위기를 기회로 바꿔버렸다.
  
물량공세를 통해 구속하는 사랑표현을 했던 치과의사를 차버린 송채린 선생님과 아버지의 성화를 못이긴채 미강이 이모에게 구애를 했던 삼촌의 결혼이 실패한후 그 두사람이 맺어지는 인연경은 서로의 마음을 알아간다는것이 무엇인지를 보여주었고  보여줄수는 있지만 보는순간 변해버린다는 미래의 모습을 통해서는 넘지말아야할 경계선을 확실하게 짚어주었다.      
 

이렇듯 만능인 무지개안경에 실제 존재할수 없는 현실속에서 천리를넘어 만리까지 먼거리에있는 상황을 보고 다른이의 마음속 진심을 들여다보는것은 그 상대에 얼마나 많은 관심과 정성을 기울이냐하는것일듯하다. 그건 지금 당장 보여지는것 알고있는것을 넘어 그 이면에 존재하는 진실을 찾고자하는 노력이 수반되어야만하는 것일테고. 그렇게 지혜로운 눈으로 이 세상을 보는것 그것이 존재하길 바라는 무지개안경이 아이들에게 전달하는 메세지였다.  

 

그것을 알게된 지금 아이들은 지혜로운 눈으로 이 세상을 볼 수 있는 마음을 얻은 것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