괭이 씨가 받은 유산 미래의 고전 17
조장희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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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누군가를 동등한 위치에 놓는것을 참으로 어려워한다. 그건 자신의 성공을 위해 다른사람을 짓밟아야하는 속성과 함께 스스로의 풍요로운 삶을 위해 성공의 확인하는 방법이요 기반을 다지는 소품정도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집은 공원이 가까운관계로 이쁘게 치장한채 주인과 산책을 나온 애완견을 바라보는게 보통의 일상이다.주인이 먹다남긴 밥을먹고 집을지키던 시골개에 친숙한 나에게 그건 아직 적응할수 없는 신풍토이기에 개팔자가 상팔자구나 되뇌이곤 했었다.

 

하지만 그건 인간의 관점에서 바라본 보기좋고 예뻐보이는 모습이었을뿐 애완견 자체도 그런생각을 하는지를 고려하지 않았음이다. 그들도 그생활에 만족하는것일까? 그 물음에 대한 본질을 따져보자면 왜 애완견이 그리 많아진걸까부터 따져봐야하는데 결혼안한 청춘남녀가 늘어가고 자식을 모두 분가시킨채 노부부만 살아가는 요즘의 생활패턴과 무관하지 않치싶다.

 

가족을 대신한다는 명분으로 자신의 외로움을 달래기위해 엄연한 생명체였던 그들을 사람들의 노리개감으로 전락시킨것이다. 거기엔 분명 일개 소품이 아닌 가족으로 인정하고 살아가는 사람들도 분명있을것이다. 하지만 날로 늘어가는 유기견의 모습에 그리 당당한 모습만은 아니지싶다. 아기때부터 혼자사는 아파트집 아줌마의 손에 키워진 고양이 미요는 그러한 애완고양이였다.

 

햄과 치즈에 입맛이 길들여지고 하루종일 외롭게 주인을 기다리다간 퇴근후 집에돌아온 주인의 따뜻한 보살핌에 행복해지는 미요, 하지만 그 고양이는 어른이되며 2층집 아줌마의 집에 분양된다. 그리곤 갑자기 바껴버린 환경에 적응할사이도 없이 지하실에갇힌채 쥐를 잡아야하는 상황에 몰렸다. 속깊은 진돌이의 보살핌에도 마음을 잡지못하고 스스로 귀족이라 여기는 재롱이와 아양이에게 한없이 부러운 시선을 보이건만 그들에게도 중성화수술과 성대수술이라는 아픔이 있었슴이다.

 

그리곤 버려진것인지 도망쳐나온것인지 잘 분간이 안되는 상황으로 세번째 주인인 시장골목에 자리한 생선가계 할머니를 만났다. 햄도 치즈도 모른채 팔다남은 생선토막과 쌀밥밖에 줄줄 몰랐던 할머니의 곁에서 비닐끈에 묻힌재 지내기를 몇달, 틈만나면 첫번째 주인인 아파트집 아줌마를 찾아가리라 벼르고만 있었건만, 미요는 이미 버림받은 존재요 잊혀져버린 존재였었다.

 

그리곤 할머니를 따라갔던 절에서  나는 고양이가 되겠다고 맹세해라 !  라는 소리를 들으며 스스로 고양이 본연의 모습을 찾아갔다. 그렇게 오랜시간 인간의 손에 길들여지며 잊었던 본성을 찾고 도둑고양이가 안되기위한 필살의 노력을 한다. 거기에선 엄연한 상속자로 인정하며  하루에 생선 한마리라는 유산을 물려주신 할머니의 생명관이 숙연해진다. 한평생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셨던 할머니, 살생의 죄를 짓지않기위해 노력했던 삶은  외로움을 달래고 일상의 즐거움을 찾기위한 소품이 아닌 동등한 입장으로 고양이 미요에게 유산을 상속하기에 이른다.

 

애완동물에게 입맛에 맛는 풍부한 멋잇감을 주고 한껏 치장하며 사랑을 표현했던 아파트집 아줌마, 자신의 입맛에 맞게 동물들을 길들여온 이층집아줌마, 비록 맛있는것도 줄줄 몰랐고 치장이란것은 더욱몰랐지만 타고난 본연의 모습 그대로를 인정했던 할머니로 바뀌어가는 미요의 주인을 통해 우리는 지금 사회에서 인식하고있는 애완동물들의 세계를 보았다.

   

이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털보아저씨의 보살핌을 과감히 뿌리친재 가족을 형성한 미요를 발견했다. 그 모습을 통해 새로운 문화에 왜곡되간 생명본연의 의미를 깊이 고찰하며 종속관계가 아닌 동등관계로서 모든 생명체를 바라봐야하는 시선을 깨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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