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지진이다 - 아주 특별한 나에 대한 상상 마르탱 파주 컬렉션 3
마르탱 파주 지음, 강미란 옮김 / 톡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어른들은 아이를 사랑한다. 적어도 사랑한다고 믿는다.

어른들은 아이를 고통스럽게 한다.

아니라고 하면서 인지하지못한채 그러면서 아주 많이....

 

무차별적으로 폭력을 받은 아이는 있는데 무차별적으로 폭력을 행사한 사람은없다.

그게 가장 무서운것이었다. 나의 행동이 아이들을 얼마만큼 고통스럽게 만드는지 인지하지못한채 하게되는 행동이었기 때문이다.

 

소년은 어린시절 전쟁을 겪었다. 그 전쟁으로 부모님을 잃었다. 그리고 지금 양부모의 품에서 비교적 평화로운 모습을 살아간다. 하지만 어느순간 땅이 흔들리고 벽이갈라진다. 왜일까, 무슨일일까, 설마 나때문에, 나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걸까. 혼란스럽기만하다. 그런 소년에게 주치의는 지진이란다.

 

가까스로 어렵게 움켜진 작은 행복이었는데 지진이 되어버린 자신으로인해 세상이 고통을 받을까봐 양부모에게 피해가 갈까? 소년은 세상의 끝으로 떠난다. 아니 내몰렸다. 지진이라 판정을 내린 주치의, 고칠방법이 없다는 지질학자, 학교를 떠나달라는 교장선생님에 도시를 떠나라는 시장까지 있었으니 어쩔수 없는 소년의 선택이었다.

 

무차별적인 폭력을 당하며 공포스런 기억이 가득해진 소년의 마음을 치유해줄 어른은 없었나보다. 지진은 내 안에서 나오지만 내 맘대로 조절 할 수 없다. 만약 지진이 화가 날 때나 슬플 때만 나온다면 얼마든지 조절할 수 있을것이다. 그러나 그건 나의 바람일 뿐, 심장과 코와 폐처럼, 지진은 내 몸의 일부였다. ~~ " 날 보호해 주세요!" p38   

 

혼란을 일으키고 싶지않았다. 하지만 피할 길이 없었다. 언젠가 우리 도시를 불행으로 몰아넣을 역사적인 사건의 원인은 바로 내가 될 게 틀림없었다. p50

 

나는 지진이다 라는 제목에서 알수있듯 책은 전체적으로 폭력의 피해자인 아이가 또다른 폭력자가 되어 어쩔수 없이 세상을 파괴해가고 그 모습에 힘들어하는 마음이 비유적으로 표현되어있었다. 나는 그 이야기를 읽으며 평상시 곱게 책을 보는 습관을 벗어나 연신 밑줄을 그어대고 연필이 없으면 책을 접기까지한다.

 

세상으로 도망간 아이를 찾아온 사람들이 방책을 내놓았다. 물속에선 지진이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니 주변 곳곳에 연못을 판것이다. 하지만 차가운물에 수시로 들어가 감기를 달고 살아야하는 아이의 마음을 헤아렸다면 믿음과 사랑으로 더욱 감싸주어야만했다. 

 

컬러보이, 초콜릿케이크와의 대화, 나는 지진이다까지 3권의 책으로 구성된 마르탱 파주 컬렉션을 모두 만났다.그리곤 참신하면서도 청소년의 심리를 심도깊게 묘사한 깊이감으로 프랑스 문학에 더욱 관심이 집중되었고 새로운 작가에 대한 경이감이 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