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가 아파요 - 지구 온난화, 막을 수 있다!
얀 손힐 지음, 이순미 옮김 / 다른 / 2009년 10월
평점 :
품절


 
요즘 다독을 하다보니 책도 유행이란게 있구나 싶어진다. 지구온난화를 주제로한 환경관련 서적이 부쩍 많아졌기 때문이다 지구환경은 몇년전부터 슬금슬금 걱정스런 마음이 일게 만드는가 싶더니 올봄은 피부에 직접적으로 많은 느낌을 가져다주기에 이르렀다. 그건 우리가 살아가는 터전인 지구가 아파하는 소리였다. 하지만 자기가 아픈것엔 참으로 민감하게 사람인데 내가 아닌 다른이의 아픔엔 여전히  많이도 둔감했다. 그래서 내가 그런게 아니야, 나는 아직 건재해 그런 안일한 마음에 혼자서 눈물 흘리고있는 지구를 방치하고 있었다.

 

지구가 아파요는 그렇게 지금의 현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괜찮겠지 라는 자기 위안에 잠겨있는 사람들에게 우리가 처한 현실을 똑바로 인지하게 만들고 바뀌어야함을 인지하는데있어  화려한 화보를 통한 충격요법으로서 접근하고있었다. 절대 시선을 뗄수 없게 만드는 리얼한 화보 , 아 우리의 상태가 이러했구나 깨닫게 만드는 세상의 다양한 모습들 , 그러한 사실들을 구체적으로 들려주는  설명들까지 처음엔 그림책인듯 느껴지다 나중엔  백과사전만큼이나 풍부한 사실들을 알아가게된다.

 

아래 사진에서 보듯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생명의 원천이었던 바다에서 인간삶의 터전인 육지 그리고 환경오염이 가장 심각한 북극과 남극의 모습에서 우리 인간이 어떤 잘못을 저질러 왔고 그로인해 지구가 피폐되었는지  그  심각성을 개닫게 만든다.

 

 

 

지구 환경을 파괴시켜온건 부자나라요 돈많은 사람들이었건만 그렇게 파괴된 환경으로 인한 피해를 가장 많이 받게되는건 비교적 가난한고 힘없는 사람들이었다. 지구도 마찬가지였다. 지구의 가장 추운곳인 남극과 북극에서 지구 온난화의 피해가 가장 크게 나타난다. 가장 자연친화적인 모습으로 살아가던 원주민들은 생활의 기반을 잃어가고 생명의 종에 변화가 생겨났다. 또한 이곳까지 밀려온 자원개발은 생태계의 심각한 변화를 초래했다. 그런 변화가 결코 반갑지 않은것은 그로인한 폐단이 너무 크기 때문이었다.  

 



 

아주 오래전 지구에 대기층이 형성되며 태양에너지가 들어오고 지구에서 열이 방출되는 과정에서의 열을 잡아주었던 기능으로인해 생명의 싹은 띄웠었다. 그것이 바로 온실효과로 그것을 바탕으로 물의 순환이 이루어지고 생명의 순환이 이루어졌었다.

 

또한 나무와 풀로 울창한 숲이 형성되고 온갖 생명체들이 자리잡아가면서는 자연적 순환이 이루어지며 지구가 지금의 모습을 갖추어갔었다. 하지만 우린 그 지구의 모습을 위협받고있다. 근래 100년이래 0.6도의 온도가 상승했을뿐인데 북극해는 줄어들고 강우량은 해마다 비 정상적이 되어간다. 또한 빙하가 녹으며 해수면이 상승했다.  얼마전 미래 세상을 다른 판타지 공상소설에서 만났던 모습처럼 땅이 아닌 하늘위에 도시를 만들어 놓고 살아야하는 세상이 도래하지 않을거란 보장을 못하는 세상이 되어버린것이다. 

 



 

그렇게 아파하는 지구를 더이상 모른체 해서는 안되었다. 지금 당장 내가 할수있는 일부터 실천하고 지켜주어야

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