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천재 클레멘타인 동화 보물창고 26
사라 페니패커 지음, 최지현 옮김, 말라 프레이지 그림 / 보물창고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학창시절 참으로 조용한 학생이었던 나는 소풍을 가거나 장기자랑 시간만 되면 다른 아이들이 열광했던것과 달리 기분이 착착해지곤했다. 할수 있는것이 하나도 없기에, 기분좋게 즐기며  내 자신을 드러내는 시간이건만 마음은 더없이 쪼그라들고 친구들을 조용히 지켜볼 따름이어서 그 속에서 재미는 찾는다는것은 어불성설이었다. 그렇게 재미없었던 기억이 강했기에 나를 닮은 아이들또한 그렇지 않을까 참 많이 걱정되었었는데 다행스럽게도 세상이 변한만큼 아이들도 변한듯 나와는 달리 즐길줄도 알고 자신의 장점을 찾아가는 모습이다.

 

클레멘타인을 만나며 난 초반 나의 학창시절 조금은 우울했던 마음을 위로받다 자신이 잘 할수있는 것을 찾아가는 후반의 모습에선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보는듯했다. 수학여행을 가기위한 경비를 마련하기위해 재능 발표회를 열기로 했다는 선생님의 말씀에 고민을 시작하는 클레멘타인은 과거를 살았던 나였고 무대감독이 되어 아이들의 장점을 극대화시키는 클레멘타인은 현재를 살아가는 아이들이었던것이다.

 

굼벵이도 구르는 재주가 있다는데, 클레멘타인은 아무리 머리를 쥐어짜도 자신이 잘하는 것을 찾을수가 없었다. 오죽하면 교장선생님을 찾아가 스스로 상담을 했겠는가, 하지만 그래도 뵤족한 수는 없었다. 그래서  다음으론 전혀 계획에 없던 이사를 들먹이고 꾀병을 앓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틈틈히 자신이 잘할수있는것을 찾아가건만 다른사람에겐 한없이 쉬운것이 클레멘타인에게만은 어려웠다. 세상은 그렇게 넘 불공평했다.

 

정말 무대에서 보여줄 장기가 하나도 없는데, 그러한 클레멘타인의 고민을 가중시키는것은 자신을 잘 이해하고 모든것을 알고있다는 엄마 아빠조차 장기가 없다는 사실을 믿지않는것이다. 그러니 다른 누가 그 사실을 온전히 받아들이겠는가.

어찌되었든 그렇게 클레멘타인을 한없는 걱정속으로 밀어넣었던 재능 발표회날은 다가왔다. 한데 전혀 예상치못했던순간에 클레멘타인의 예능감각이 발휘된다.

 

많은 친구들이 평소 뽑내던 실력과 달리 막상 무대에 오르며 일으키는 실수들을 클레멘타인이 보완하며 완벽한 무대연출을 하고있었던것이다. 정말로 모든 사람들에겐 분명 자신만이 할수있고 좋아하는 일들이 분명 있었음을 확인하게되는 순간이었다. 세상은 그렇게 다시 공편해졌고 그순간 난 나의 옛 모습을 돌아보며 할수 없다는 자신감의 부재가 나를 더욱더 옳아매어 내 모습을 찾지못하게 만들었던건게 아니었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사람들에겐 자신이 잘 할수 있는것, 그게 아니면  최소한 좋아하는것 하고싶은것이라도 분명히 있을것이다. 그것을 찾아가노라면 클레멘타인처럼 자신의 장점을 찾아 스스로를 빛나게 만들수 있을것같아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