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팽이
허은순 글, 김이조 그림 / 현암사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시절 내가 즐겼던 놀이를 내 아이가 하고있는 모습을 보았을때의 그 감동이란, 지극히 사소한것 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참으로 좋았다. 놀이란것은 그렇게 세대를 뛰어넘어 같은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멀어지고 있는 두세대를 이어준다. 오랜시절 이어지고 이어져오며 전통으로 자리잡고 내 어린시절을 추억하며 내 아이를 더욱 이해하는 수단이 되어간다.

 

딱지치기가 그러하고, 고무줄, 구슬치기, 말타기도 있었고 팽이도 있었다. 책은 그렇게 오랜옛날부터 우리의 아빠 할아버지가 했던 놀이이고 지금은 아이들이 하고있는 팽이를 주제로 하고있었다. 맞으면 더욱 신나하고 뱅글뱅글 돌아가며 세상 구경하던 바로 그팽이였다.

 

웅철이는 오늘도 번쩍번쩍 빛나는 황금팽이, 빙글빙글 돌아가는 나무팽이, 묵직한 쇠팽이, 쯔그러진 쭈글팽이까지 들고  골목에 나섰다. 그곳엔 벌써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외치며 숨바꼭질하는 친구들이 자리잡고있었다. 그아이들을 비켜 골목 한켠에 자리잡고 팽이를 돌리는 웅철이 옆으로 친구들이 몰려들기 시작한다.

 

번쩍번쩍 빛을 내며 뱅글뱅글 돌아가는 황금팽이를 탐내는 강아지, 고양이, 돼지, 송아지 하지만 웅철이가 양보한 다른 팽이를 돌리는데 만족해야했다. 그렇게 신나게 놀던 아이들은 엄마가 부르는 소리에 각자의 집으로 향한다. 나 어릴적에도 그랬었고 지금의 아이들도 그러듯이

 

세월이 흐르며 팽이의 모양도 정성도 가격도 변했지만 노는 형태는 같았고 즐기는 만족도도 같았다. 아이들은 그렇게 예나 지금이나 놀잇감이 있으면 마냥 신나고 행복했다. 아이들의 그렇게 순수하고 활기찬 마음이 원색의 강렬함 그림속에 그대로 묻어나는게 옛 정취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쌀이라는 한글자속에 쌀을 파는 가계이구나 싶어지는 기와집, 황야의 무법자라는 영화포스타속에 60-70년대의 골목이 드러나고 고양이를 찾습니다라는 포스터는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를 보여준다.

 

하지만 그렇게 잘노는 아이가 공부도 잘하다 했건만 그렇지 않더라도 노는것은 아이들의 특권이었기에 놀아야만 하거늘 요즘 아이들은 노는것조차 잊어버린듯하다.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이 아닐수 없는데 작가의 말을 읽노라니 놀이책이 시리즈가 되지않을까 싶어진다. 구슬치기, 딱지치기, 연날리기, 망 까기, 땅다먹기,고무줄놀이등으로 이어질 그 이야기들이 노는것을 잃어가는 아이들에게 놀이의 즐거움을 찾아주기 않을까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