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통 한국사 2 - 고려의 성립부터 멸망까지 통통 한국사 시리즈 2
안길정 외 지음, 강화경 외 그림 / 휴이넘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순환하는 역사만큼이나 과거와 현재는 소통해야만한다. 그건 역사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아이들에겐 더욱 중요했다. 단절된 시간으로 역사를 접하기보다 자연스런 흐름속에서 마주하는것이 이해도 빨라지고 연관성도 깊어 전체적인 맥을 찾아가는데 너무도 좋기 때문이다. 거기다 올해 초등학교 5학년인 작은아이는 교과과정이 바뀌며 초등학교에서 역사를 배울 기회를 박탈당했다. 그만큼의 보충을 해야한다는 압박감이 몰려오며 공교육을 대신할 좋은책을 찾아나서게된다.

 

처음 접하는 역사, 어떤시각으로 보느냐 어떤 관점으로 마주하느냐, 어떤형태로 공부하느냐 참으로 방대하고 난해한 문제였다. 처음대하는 생소한분야인만큼 이해의 폭도 좁을텐데, 6학년이되며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이 사회라는 선배맘들의 조언에 그동안 사극,유적 유물로 접하긴했지만 아이의 지식은 극히 단편적이고 단절된 지식임을 익히 확인한바였다.

 

그래서 처음 통통한국사 1권을 만났을때 참으로 기뻤었다. 시간 순서대로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을 잡아주면서 간결하면서도 쉽게 아이들의 구미에 맞는 구성으로 가볍게 톡톡 건드려주는 역사서였기때문이다. 그로인해 지금껏 인물이나 사건으로만 기억하고 있던 이야기들을 역사와 자연스럽게 매치하고 연결할수 있었다.  기존의 지식들을 역사로 만들어주는 시냅스 역활을 해준다고 할까, 그래서 1권을 통해 작은아이와 함께 우리의 시조로 시작하여 삼국시대까지 내용을 정리한후 2권이 나오기를 손꼽아 기다렸었다.

 

2권은 코리아라는 이름으로 우리나라를 세상에 알렸던 고려시대를 다루고 있었다. 통일 신라이후 어지러웠던 후삼국시대를 통일한 시기부터 위화도 회군으로 멸망할때까지 처음 나라의 기틀이 다져가는 이야기부터 대몽항쟁기까지, 그렇게 고려의 흥망성쇠와 문화 특성까지 전체적으로 조망한다. 

 

밝고 산뜻한 책의 외관과 함께 선명하고 큰 사진화보들로 책을 보는 내내 마음이 탁트였다. 그 마음 만큼이나 고려의 이야기가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 호족세력의 도움으로 세워진 고려가 왜 문벌귀족의 나라였는지 이해하게되고, 거란과 여진 몽고의 원으로 이어지는 무수히 많은 외침을 막아낸 수난시대로, 무신집권기와 삼별초 항거의 대몽항쟁기로 이어지는 고려 역사를 알아가면서 그만의 특징과 색깔을 찾았다. 

 

단원시작과 함께 소개된 가보자 여기 코너에선 고려의 흔적을 찾아가는 체험학습지가 소개되어있었고 정리된 연표를 통해 주요사항들을 미리 채크하니 이해의 폭이 더욱 더 넓어진다. 통통한국사라는 제목만큼이나 통통틔는 책의 구성과 편집 화려함에 고려의 역사를 참 재미있게 공부할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