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역사 여행 : 조선 - 두루두루 방방곡곡 조선 체험기 두근두근 역사 여행 1
이광희 글, 성두현.홍수진 그림 / 주니어중앙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잘 놀줄 아는 아이가 공부도 잘하고, 열심히 노는 아이가 공부도 열심히 한다 했다. 그 말이 아니더라도 평생해야하는 공부 되도록이면 재미있게 아이들이 좋아하는 방향으로  해주고 싶은게 부모의 마음이다. 특히나 직접 볼 수 없고 느낄수없는 역사이고보면 지식 습득을 할 수있는 가장 보편적 방법인 책이외 조금 더 친숙하고 이해하기 쉽게 현장에서 느끼게하자 싶어 문화재와 유적지를 찾아가게된다.

 

두근두근 역사여행은 그렇게 공부방향이 잡혀있는 아이들에겐 더욱더 알차게 느껴지는 구성으로 아닌 아이들에겐 역사의 참맛을 알게끔 해주는 이야기로 지금껏 만났던 역사서와는 좀 더 특별한 관점으로 조선의 역사를 공부하게된다. 솔직히 처음엔 올해 본격적으로 역사공부를 시작한 아이들로 인해 이미 몇권의 역사서를 만났던터라던 별 기대를 안했었다. 그런데 첫 서막을 장식하고있는 여행을 떠나기 전에 꼭 알아두어야 할것들에서부터 나의 예상은 빗나간다

 

그렇게 생긴 기분좋은 기대감은 돌아오는 주말부터 당장 조선의 역사를 찾아가야할것같은 기분과 함께 책장을 덮는순간 조선의 모든것을 알게된듯한 뿌듯함을 안게된다. 1장 조선 알고 떠나자를 들여다보면 위화도 회군으로 시작된 조선의 시작부터 임진왜란, 병자호란과 세도정치로 이어진후 명망하기까지의 개략을 정리해주었다. 그리고 시 도자기 그림으로 본 선비문화와 서민문화, 신분사회와 경제,옷, 집,음식, 놀이, 의료기관,시장,교통,통신,시간에 이르기까지 조선의 그 어느것 하나 빠짐없이 샅샅이 정리를 해놓은듯하다.

 

그리고 2장은 두루두루 방방곡곡, 조선 여행하기로 수도였던 한양을 중심으로 궁궐, 학교,유적지, 육조거리등 특별한 공간에서 조우하는 역사알기였다. 흥인지문,돈의문, 숭례문,숙정문의 4대문과 8대문으로 둘러싸인 한양, 그곳엔 5대궁궐과 함께 육조거리와 운종가가 있었고 각각의 특성을 안고있던 남촌,북촌과 종묘와 사직단이 있었다.

 

그 중심에 있던 경복궁은 조선의 법궁으로 조선의 3대임금인 태종부터 임진난으로 불타기 전까지 조선왕조의 정궁이었다. 그이외 조선시대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창덕궁과 창경궁, 경운궁, 경희궁에 이르기까지 5대 궁궐이 있었다. 한양을 조금 벗어나니 행주산성 강화도 수군본부 통제영등 외침의 흔적을 발견하게되고 수원화성에서 다산초당에 이르는 길엔 정조와 정약용의 발자취를 더듬었다.

 

여행길에서 역사를 만나고 현재에서 과거의 흔적을 찾아가는 과정 그렇게 둘씩 얼굴을 마주하니 조선의 모습이 선명하다. 전쟁사와 왕의 이야기가 아닌 정말로 궁금했던 사실들, 그 시대엔 지금과 다른 어떤 삶이었을까, 어떤 생활을 했을까를 보여주는 이야기들, 스쳐지나가듯 흐릿했던 600년의 영상들을 그렇게 말끔하고 청명하게 보여주고 들려주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