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놀이 연산 A단계 - 수학 개념 및 덧셈과 뺄셈의 기본, 읽고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유초등 연산 지도 매뉴얼
김창현 지음 / 스쿨라움(김영사)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수학공부를 어떻게하면 재미있을까?. 어렵다는 생각을 버리게되는걸까 ? 라는 고민을 하게만드는 작은아이가 5학년이니 이 책은 우리가족에겐 단계가 낮아도 한참 낮은 책이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연한 만남은 추천하는글 들어가는 글에서 엄마의 마음을 콕콕 짚어내더니 아빠와 아이가 함께하는 놀이연산의 다양한 형태를 마주하곤 아 너무 좋은책이구나 싶어지며 필연이 되었다. 바로 다음단계의 책을 주목하게되었기 때문이다.

 

엄마표 놀이연산은 총 4단계의 구성으로 A단계는 기초연산을 B단계는 덧셈 뺄셈을 C단계는 곰셈 나눗셈, 마지막 D단계에선 분수와 소수를 공부하며 유치원에서 초등학생까지의 수학적 기본기를 공고히 다져주는 연산법이었다. 고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적 흥미를 잃고 난 수학이 안되라며 포기하는 아이들이 보이기 시작하는데 그건 저학년때 만만히 보았던 기본기를 확실히 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두수를 이용해서 5를 만들고 10을 만드는 방법, 낱개에서 묶음을 만드는것 참으로 쉬워보인다. 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알고있는냐에 따라 차후 수학에 너무도 큰 영향을 받고있음을 난 작은아이의 모습을 통해 절실히 느꼈다. 그래서 이책에 더욱 매료되었다.

 

저자 김창현이 아들 영규와 함께 하는 놀이연산엔 그렇게 너무 쉽다 생각해 간과해버리는 기초연산을 아주 튼실하면서도 견고하게 다지는 물밑작업이 확실했다. 손가락을 이용하는 만인의 계산법을 탈피해 계란판과 바둑알 이쑤시개라는 소품을 활용한 이미지 공부법은 지금 당장 재미를 주는건은 물론이요 차후 모든 수학적 계산법에 이용되는 연산의 기본기를 자동 이미지화시켜 속도와 정확도를 높여준다.

 

곱셈을 배우며 덧셈의 기본기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고 나눗셈에서는 뺄셈을 그리고 분수와 배수 약수 소수로 이어질수록 수의 연관관계에 놀라게되는 지금 엄마표 놀이연산은 그 모든것의 기본을 잡아주는 유초등 연산지도 매뉴얼이었다. 이러한 공부법을 뒤늦게 만나며 할수있는것과 능숙한것의 차이를 여실히 느끼게 된 나는 수학적 개념원리와 이해를통해 지금부터라도 연산의 정확도와 속도감을 높이고자 하는 마음에 B,C,D,단계를 이어 만나려한다.

 

가장 쉬운곳에서 가장 쉽게 공부하는 수학적 놀이가 바로 이 책안에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