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우지 않고 통으로 이해하는 통유럽사 1 - 그리스 시대부터 근대까지 외우지 않고 통으로 이해하는 역사
김시혁 지음 / 다산에듀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는 무조건 외워야만 한다 생각했었다. 그리고 정말 그렇게 공부하면서 어렵다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게되었다. 그러다 좀더 풀어놓으면 좋을텐데 딱딱 끊긴 절단된 역사보단 매끄럽게 연계가 되면 한결 수월할텐데라는 바램을가지게 되었었다. 한데 그 바램을 이제 이루게된다. 나의 책이 아닌 아이의 책이었기에 더욱 큰 가치를 느끼면서....

 

유럽하면 오랜시간 세상의 중심에 있었던 대륙이기에 세계사를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할수 밖에 없다.그래서 세계사의 입문길에 들어선 큰아이에게 통유럽사는 재미있는 역사를 만들어줄수 있을것같다. 조근조근 들려주는 목소리로 이젠 너희들도 이정도는 알때가 되었어라는 기대감어린 말투는 아이들로 하여금 유럽사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만드는 촉매제가 되고있었다.

 

세계사도 그러하고 우리의것도 그러하고 역사를 다를때면 시대별로 딱딱 끊기곤 했었다. 쉬운말로 신라는 알겠는데 통일신라와의 연계는 어찌되고 그 다음이 고려라는것에 둔감해지게 만든다고나할까?.  단편적인 일부분은 잘 알면서도 전체적인 흐름을 놓치다보니 알아도 아는것이 아닌 그런 지식이었다. 그런의미에서 통유럽사는 전체적인 숲을 보여주고 있었다.

 

유럽의 고대문명인 그리스와 로마에서 시작된 이야기가 중세의 프랑크왕국과 십자군전쟁후 르네상스에 이르는 시간까지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유럽사의 전체적인 맥을 흟어주고 있었기에 이것이 바로 이해하는 역사구나 싶어진다. 또한 풍부한 사진들은 당시대의 모습을 이해하는데 용이했으며 민족의 흐름이나 각 왕조의 영토들을 표기한 다양한 지도로 인해서는 한발자욱 앞서가는 역사읽기가 되고있었다. 이어 통박사의 역사읽기 에서는 좀 더 구체적이고도 깊이있는 당시대의 상황들을 조망하게된다. 

 

 

 

 

아시아와 유럽의 경계가 모호한 유럽은 시간에 따라 분류가 달라지고 있었는데 현재 유럽연합을 기준으로 본 달라진 모습을 먼저 조망하게된다. 이어 세계의 중심이었던 유럽 그 중에서도 단연 으뜸이었던 나라 그리스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크레타 문명과 미케테 문명에서 출발한 그리스 문명은 폴리스와 함께 발전했으며 아테네와 스파르타로 양분되며 역사가 만들어져간다. 그 시대에 알렉산더는 동방 원정을 통해 세계 최초의 대제국을 건설했었다.

 

이어지는 로마시대엔 왕정과 공화정사이에서 참 많은 사건과 전쟁이 있었다. 기원전 29년 모든 내란을 잠재운 옥타비아누스는 로마제국의 첫 황제로 등극한다. 하지만 영원할것만 같았던 로마제국도 게르만족이 남하하며 빛을 잃어갔다.

 

 

 

 

그리고 시간은 중세로 이어 황제와 교황의 세력다툼으로 나라는 분열되어가고 이슬람교가 등장하며 시작된 십자군 전쟁은 유럽의 모습에 많은 변화를 가져온다. 거기에 노르만족의 이동까지 가세하며 역사는 전쟁과 새로운 곳을 찾는 자연스러운 흐름이었다.  또한 새로운 세상을 찾아가는 모험이 시작되며 신대륙을 발견하고 식민지를 개척했다.  그렇게 숨가쁘게 유럽사의 반을 내달려왔다. 그리고 이젠 많은것들을 이해했다. 앞으로 2권을 통해 나머지 반을 알게되면 세계사가 참으로 우스워지지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