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요새의 아이들
로버트 웨스톨 지음, 고정아 옮김 / 살림Friends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문학의 거장이요 사상최초로 카네기메달을 2번 수상한 작가 로보트 웨스톨은  46살의 나이에 12살 아들에게 자신의 어린시절을 들려주기 위해 이책을 썼다한다. 그리고 데뷔작인 이 책으로 카네기 메달을 수상했다. 어떤 책인지에 앞서 이렇게 화려한 작가의 이력이 눈길을 끌었었다.

 

전쟁을 배경으로한 문학작품은 참으로 다양한다. 아프리카 내전을 비롯하여 가장 많은 주제가 되고있는것이 세계댸전이었다. 하지만 그 또한 히틀러를 배경으로한 독일중심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 책또한 마찬가지여서 세계 제2차 대전이란 전쟁사를 다루고있었는데 다만 다른것이 있다면 독일이 아닌 영국의 작은시골마을이 배경이었다.

 

어두운 전쟁속에서도 어른들은 일상생활을 이어가고 아이들은 몸도 마음도 자라는법, 전쟁이라는 악한상황속에서 자신의 가치관을 키워가고 성장해가는 아이들의 심리가 섬세하게 그려진다. 전쟁이라는 이름으로 두나라가 얽혀 싸우듯 개인사에서도 누군가는 적이되고 또다른 누군가는 동지가 될수밖에 없기에 갈등을 겪기도하고 힘이 되는 모습들이었다.

 

세계 제 2차 대전은 영국북부의 작은마을도 피해갈수가 없었다. 야간공습과 폭격이 매일밤마다 이어지고, 아침이되면 인사를 나누었던 이웃이 한둘 사라져간다. 나머지 사람들은 오늘도 무사했음에 감사하며 음식과 일거리를 찾아 그제서야 거리로 나서고 아이들은 학교로향한다. 그리고 성적표대신 전쟁수집품의 질과 양으로 아이들의 순위가 결정된다. 전쟁은 낮과 밤이 바뀌듯 야간공습과 일상생활이 반복되는 무서운 삶을 그렇게 보통의 일상으로 만들었다.

 

하지만 전쟁이 가열될수록 학교가 폭파되고 아이들은 갈곳을 잃었으며 언제 어떻게 독일육군이 상륙해올지 모르는 불안감이 모든사람들을 엄습한다. 그 혼돈의 와중에 아이들은 어른보다 강한모습을보인다. 우연치않게 손에 넣게된 기관총을 매개로 자기들만의 요새를 쌓고 언제 침공해올지 모를 독일군을 향한 대비책을 만들고 있었으니말이다.

 

무조건 옳다 주장하는 어른들을 상대로 자신들의 뜻을 펼쳐가는 아이들은 또 우연찮게 인연이된 독일병사 루디를 통해 무엇때문에 싸워야하는걸까 라는 전쟁의 본질에 대한 답을 던지기도한다. 그렇게 자신을 키워가는 아이들의 모습은 용감했다.

극한 전쟁의 본질을 작가는 아이들의 모습을 통해 적나라하게 드러내며 그 속에서도 각자의 몫을 하며 성장해가는 모습을 섬세하게 조망하고있는것이 왜 오랜동안 사랑을 받는 문학작품인가 확인하게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