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하는 독서치료 아동청소년문학도서관 6
이임숙 지음 / 푸른책들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난 나의 아이들에게 최고의 엄마이고 싶다. 내 최고의 능력을 발휘해 최고의 가치를 찾아가는 멋진 아이로 만들고 싶었다. 무엇보다 가장 행복한 아이로 만들고 싶었다. 
하지만 그러한 마음은 욕심으로 연결되고 커갈수록 좀 더 높은 이상을 가질수록  아이에겐 부담이요 짐이 되고있을뿐이다. 그래서 사랑하는 무게만큼 정비례하여 아이들을 힘들게 만들곤 했던것같다.
 
세상에서 가장 가깝다 생각했던 엄마와 자식간의 관계가 어느날 돌아보니 서로를 힘들게 하는 존재가 되고있음을
알게된순간 어떻게 하면 관계개선이 되는걸까 고민하는 순간 뒤늦게서야 아차 싶어지는 것이 요즘 내 아이를 바라보는 엄마의 마음이다. 이 책은 그런 엄마와 아이를 위한 심리치료를 책속에서 찾아가고 있었다.
 
지식이나 견문 간접적인 경험을 하는데 있어 참 많은것을 찾아가게되는 책이었지만 심리치료까지 만나게 될줄은 미쳐 몰랐기에 처음엔 참 의외였었다. 그리곤 아 책이란것이 이런 역활까지 해주는구나 한번 더 가치를 보게된다. 엄마라는 존재는 이 세상에서  내 아이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이다. 그렇기에 사랑을 주는것도 쉽고 상처를 주기도 쉽다. 그런 두사람간의 관계개선의 방법을 찾아주는 다양한 모습과 사례들을 바라보면서 난 나의 문제점을 찾아가게된다.
 
처음 책을 읽으며 내가 가장 후회스러웠던것은 못하는 면만을 부각시키고 부정적인 견햬만을 늘어놓았던 나의 평소 모습이었다. 왜 그렇게 느리니, 왜 그게 안되니, 조금 더 나은 언니와 비교하고 친구들과 비교하며, 또한 자연스럽게 아이의 마음을 움직이기보단 끊임없는 잔소리로 아이를 힘들게 했었다는 생각들이었다. 최고의 존재여야하는 엄마의 임무를 망각한채 내 아이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무너뜨리는 일등공신이었던것이다. 
 
난 이제부터 제4장속에 등장하는 독서치료 열가지 말만 배우면 시작할수 있다속에 들어있는 단어들을 붙여놓고 매일 매일 실천하려고한다. 관심을 갖게 하는 말, 거부감을 없애는 말, 자율성을 키우는 말, 자신감을 키우는말, 자기 주도성을 키우는 말등......
 
엄마는 내 아이의 든든한 후원자임을 알게된 지금 이제부터라도 천천히 책을 통해 알게된 심리치료들을 하나하나 실천해가며 내 아이가 보내는 간절하고 절박한 구조신호에 마음을 열어보려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