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곤소곤 숲 이야기 - 생명이 살아 숨쉬는 녹색 댐 생태동화 3
조임생 지음, 장월궁 그림 / 꿈소담이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을 우리는 생명의 어머니요 녹색댐이라고 부른다. 요즘엔 환경을 중요하게 인식하면서 더욱더 그 가치는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실제 생활하는데 있어서도 그리 중요하니까 소중히 다루고있는걸까?. 과연 숲은 우리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기에 그런걸까 궁금해진다.

 

그이야기를 소담주니어의 생태동화시리즈 세번째책인 생명이 살아 숨쉬는 녹색 댐 소곤소곤 숲이야기에서 만나게되었는데 술술 넘어가는 재미있는 생태동화 5편속에는 그숲속에서 살아가는 나무들과 곤충, 동물과,새,야생화가 있었다.

 

내용의 무게감과는 별도로 이야기는 술술 잘 넘어가는게 참 재미있었다. 그 첫번째 이야기의 주인공은 긴 겨울 혹여 다람쥐에게 먹혀버릴까 전전긍긍하고 있던 도토리였다. 무사히 겨울을 지내고 어린 새싹을 튀운 도토리와 친구들이 안도는하는것도 잠시그들의 고난은 거기가 끝이 아닌 시작이었으니 땅강아지의 습격이 이어지며 친구를 잃게되고 폭풍우가 몰아치면선 숲의 대장격인 신갈나무 할아버지가 뽑혀나가고 많은 나무들이 상처를 입는다. 하지만 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대상은 바로 인간이었다. 몸에 좋다는 고로쇠 수액을 얻기위해 멀쩡한 나무에 구멍을 내고 있는 바로 그 사람들.....

 

두번째 이야기에선 숲속에서 살아가는 곤충들의 생태를 보여주는 꿀벌나라 영왕님의 집사인 마루와 일벌 부룩소를 만났다. 그 이야기에선 꿀벌들의 생태를 비롯하여 여러곤충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만날수 있었는데 꿀벌들은 인구가 배로 늘어나면 새로운 여왕이 탄생하면서 분가를 하고있었다. 또한 진딧물과 무당벌레를 통한 천적관계, 장수풍뎅이와 사슴벌레의 결투에서 본 힘의 논리와 거미줄에 갇힌 부룩소를 통한 먹이관계등 다양한 생태계를 담아내고있었다.

 

새번째편에선 귀여운 다람쥐 바비를 만나게되는데 귀여운 모습과 달리 그 이야기엔 참으로 슬픈 우리의 농촌현실이 반영되어 있었다. 서로 공존하기엔 버거운 관계,식량을 놓고 벌이는 치열한 생존이 있었음이다. 민가에 내려와 고구마를 훔쳐먹던 멧돼지 깜보가 인간의 총격앞에 생명을 잃어버린것이다. 그리고 이어 4번째 동화에서는 오목눈이새의 둥지속에 자신의 알을 몰래 갖다놓는 얌체 뻐꾸기의 습성과 모성애, 서로 먹고 먹히는 먹이 사슬을 보여주고있던 우리주변의 새들을 만났다.

 

마지막으론 가장 아름다운 야생화의 여왕을 뽑는이야기를 통해 봄에 피어나는 다양한 야생화를 만나게 되는데. 흰눈을 뚫고 올라와 강한 생명력을 통해 봄이 왔음을 알려주는 복수초, 이름까지도 귀여운 애기똥풀, 이젠 우리의 토종꽃으로 인지하게 될만큼 친근해진 서양 민들레들이 있었다. 야생황의 여왕으로 뽑힌 솜다리는 아주 높은 산 바위틈에서 강한 바람을 이겨내며 살아가는 꽃이라하는데 사람들의 공격속에서도 꾿꾿하게 본연의 의무를 수행하고있는 숲의 모습과 닮아있는듯했다.

 

그러한 동식물들이 주인으로 살아가고있는 숲은 우리 국토 전체면적의 65%를 차지하고 있다한다. 그것은 농지면적의 3배에 해당하는 넓이로 그것이 존재하기에 인간이 살수있고 우리가 살아가는 땅과 지구가 건강해지고있다. 하지만 우린 너무도 소홀히 생각해왔고 함부로 대해왔던듯하다. 그 숲속에서 살아가는 5명의 주인공을 만나노라니 그마음이 더욱 크게만 느껴지는게 지금부터라도 소중하게 모든 생명체들을 보둠어주면서 감사해야함을 깨닫게하고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