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 영원한 빛, 움직이는 색채 마로니에북스 아트 오딧세이 1
가브리엘레 크레팔디 지음, 하지은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완전 대박이다 적에도 내겐말이다.

꽤나 비싼 가격과 두께에서 이미 예상은 했지만 기대했던것 이상으로 나의 욕구를 완벽하게 충족시켜주고있었다. 학창시절 미술시간이 어려웠던건 화가 이름을 외우고 작품을 매치하는것도 벅찬데  들어도 들어도 이해가 잘되지않는 사실주의, 고전주의. 초현실주의니 하는 미술사조들이었다.

 

도대체 그게 무엇이란 말인가?. 꼭 알아야 한단말인가? 투덜투덜 무척이나 싫어했었다. 그래서 그림이 어려워졌고 난해해지기만 했었다. 꼭 알아야 할때는 그랬었는데 공부 안해도 되고 무시해도 되는 시기가 오니 그림들이 좋아진다. 억지로 머리에 넣지않아도 되니 편안해지고 그림이 보고싶어진다.

 

그런때에 이런책 한권만 있으면 완전 대박이 되는것이다. 받아든 순간부터 입이 함지박만해진 난 1주일 동안 끼고살면서 보고팠던 그림들을 연신 들여다보게되었다.

인상주의라하믄 19c후반부터 20c초에 프랑스 중심으로 일어난 근대 예술운등의 한갈래로 당시 비평가요 신문기자였던 루이 르루아가 조롱과 경멸의 의미를 부여했던 단어였었다.

 

사실적이면서도 분명한 그림이 주류였던 당시 사회적 분위기에는 맞지 않았던 그림들, 빛을 이용해 대충대충 그린듯한 그림들은 당시의 비평가들로부터 혹독한 평가를 받았으며 대중들에게도 외면당했었다. 그래서 그림 판매의 주 통로였던 살롱전에서 번번히 낙방하면서 급기야는 낙선전이라는 자체적인 전시회를 기획해야만 했었다.

 

그러한 인상주의의 모든것이 이 한권의 책속에 담겨있었다. 140개의 주제 42개의 작품해설을 통해 총 몇점인지도 모를 수많은 작품을 만나게된다. 모네,마네,피사로,르누아르.드가.세잔, 고갱, 고흐에 이르기까지 명성이 자자한 화가들의 명화를 이렇게 많이 만날수 있는 기회도 결코 흔치 않을것같다.

 

지난달 시립미술관에서 만났던 르누아르의 작품도 책속에서 발견할수있었고 고흐와 모네의 반가운 작품들이 있었으며 카유보트 피사로등을 새로이 알아가게된다. 화가가 주제가 되면서는 그 사람의 작품세계와 작품을 구체적으로 접할수있었고 자연과 도시 인간 에로티시즘을 만나면서는 인상주의의 뜻을 자연스레 이해할수있었다.

 

인상주의의 작품들은 풍경과 인물이 주인공이 되어 자연을 담고있고 일상이 담겨있어 더 편안하고 아름답다. 그러한 자신들의 작품에 인상주의라는 단어가 붙는것을 당시의 화가들은 참 꺼려했다고한다. 하지만 8번의 전시회를 열어가는동안 결국 그들이 선택하게된 단어가 되기도했다.

 

시대별로,화가별로,그림의 주제별로 방대한 인상주의의 역사가 모두 담겨져있었고 모든 작품이 수록된듯 아주 풍성한 볼거리와 상식들이 가득했다. 그림을 자주 접하고 싶은데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해 아쉬움을 느끼고 있었다면, 보고는 싶지만 이해할수있을까 주저하게된다면 이 책 꼭 만나보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