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귀신 세종대왕 책귀신 2
이상배 지음, 백명식 그림 / 처음주니어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책에 길에 있고 진리가 담겨있다는 말이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너무도 맞는말인데 싶어지지만 아이들에겐 어른들이 말하는 지극히 모범적인 답안일뿐 ' 또 그 애기야' 무시하게 만드는 말 이기도다. 몇년전 이가 학교에 들어가며 내가 가장 많인 들었던말이 책을 많이 읽게 해주세요 였다. 그 말이 아니더라도 학년이 올라갈수록 독서의 힘을 느끼게되니 내아이가 책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아이라면 교육적인 면에서는 반 성공했다 자부해도 되리라 싶어진다.

 

책을 워낙이 좋아하는 엄마를 둔탓에 우리 아이들은 어릴때부터 책과 접할기회가 많았다. 그러다 보니 당연히 두 아이모두 책을 좋아할것 같은데 그게 아니었다. 작은아이는 엄마의 그런 노력이 보람으로 느겨질만큼 책벌레이건만 큰아이는 자신이 읽고싶은책만 읽고싶은때만 들여다보곤한다. 아이의 성향이려니 싶어지면서도 좀더 좋아해주었으면하는 아쉬움을 안곤한다.

 

 

책귀신 시리즈 두번째였던 세종대왕은 내가 나의 큰아이에게 꼭 추천하고싶은 책이었다. 장난꾸러기에 놀기좋아하던 막둥이 도가 세종대왕이 되어가는 과정에 책이있었고 바보였던 온달이 고구려의 명장으로 재탄생하는데 책이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익히 알고있는 유명인의 일화속에서 책의 위력을 찾아가고 효용가치를 깨달을수 있었기에 그 무엇에 우선하여 책의 가치를 잘 전달하고 있었던것이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이 옛고전속에서 알아가는 사실은 위인으로서 온달장군과 세종대왕뿐만 아니라, 싫어하는책도 있고 좋아하는 책도있는 자신들과 닮아있는 지극히 평범함 모습이었으며 평강공주와 평강일기라는 계기를 통해 모든 책에 재미를 붙여가는 과정이었다. 참 당연한 모습이다. 처음부터 무조건 책을 좋아하는 사람도 없는것이고 모든 책을 좋아하고있는 아이들도 없는것이기에....

 

 

현재를 살아가는 아이들이 고구려와 조선을 넘나드는 이중적인 구조속에서 만난 책귀신들은 아이들로 하여금 난 현재의 책귀신이 되고싶다는 열망을 갖게만들고 위인전을 읽으며 만났던 하나의 일화가 살아있는 현실이되면서 다소 어렵게 인지하게되는 고전을 훨씬 친근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책을 좋아하는 두사람의 멋진 결말은 결코 억지스럽지않고 자연스럽게 책의 무한한 가치를 잘 전달하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