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새 우는 밤 반달문고 25
오시은 지음, 오윤화 그림 / 문학동네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며칠전 2학기가 시작되며 아이들의 학교에서는 임원선거를 치루었다. 임원이 되고싶다며 출마를 선언했던 둘째는 아쉽게 고배를 마시고 친구들에 등떠밀려 후보로 나서게되었다는 첫째는 부회장에 선출되고 말았다. 그렇게 시끌벅적한 임원선거를 치른후 우리집은 선거전부터 더 열띤 시기속에 몸살을 앓아야만했다. 아이들 사이의 인기를 들먹이며 그들세계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데 어른들 사회 못지않은 경쟁과 인간관계를 느낄수 있었던것이다. 

 

이렇듯 좋은 의미에서 사용되는 인기가 있는반면 평생 치유할수없는 아픔이될만큼 크나큰 상처로 자리잡을수도 있는것이 학교생활에서의 교우관계이다. 그래서일까 귀신새라는 다소 독특한 대상을 통해 들려주는 아이들사이의 왕따문제와 친구간의 우정은 그것이 얼마나 위험한 문제인지 확실하게 고지하고 있기라도 하듯 정신이 번쩍 들게하고있었다.

 

처음 잠깐 귀신이라니 아이들책에서 무슨 공포심을 조장하기라도하는것일까 다소 의아해하기도 했지만 아이들이 좋아하는 소재중 하나라는 생각으로 읽어나가면서는 너무도 자연스럽고 의미심장하게 풀어낸 4학년 3반 아웃사이더들의 사연 하나하나에 고개를 끄덕끄덕 깊은 공감을 하게된다.

 

4학년3반 친구들이 담력테스를 하는날 어떤 조에도 끼지 못한 채 어술렁거리던 네명의 아이들은 선생님에 의해 한조로 묶여버리고 어두운 산길을 손전등에만 의지한채 올라가게된다. 한조가 되고싶지 않았던 아이들 서로가 서로의 마음에 들지않았던 4명의 아이들이 올라가는 산길은 누군가 일부러 방해라도 한듯 점차 미궁속으로 빠져들고 급기야는 무덤앞에 앉아있는 할머니와 맞딱드린다.

  

그리고는 각자의 이야기가 이어진다. 범생이 승민이 자신을 외롭게 만드는 부모님에 의해 자신의 존재가치를 찾지못하는 투명인간 창수 뚱뚱하다는 신체적 결함으로 어느순간 친구들로부터 왕따가 되어버린 영호 엄마가 없다는 자격지심으로 친구들과의 관계를 있는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삐딱이 나영이 그들이 혼자가 될수 밖에 없었던 사연속에는 그들의 분신인냥 아이들의 모습을 닮은 귀신이 등장하고 있었다.

 

그렇게 한밤중에 이어지는 귀신이야기속에서 아이들은 그동안 인지하지 못했던 친구들의 본모습을 만나며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게되고 또한 그 무엇에 우선해 아이들 각자 스스로의 모습에 자신감을 회복해가고 있었다. 그랬기에 아이들에겐 할머니와 함께 떠나는 희끄무레한 물체로 인지하게되는 귀신이 이 세상에 존재하든 안든 그것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었다.  4명의 아이들의 사연속에 등장한 귀신이라는 존재의 무게속에서 친구들간의 교우관계가 얼마나 중요하고 신중히 생각해야하는것인지 각인시켜주고있음에 서로 보둠어주고 이해하는 친구의 참 모습을 배운 아이들에겐 더이상 왕따는 존재하지 않을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