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설 공주는 공주가 아니다?! - 발도르프 선생님이 들려주는 진짜 독일 동화 이야기
이양호 지음, 박현태 그림 / 글숲산책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의 본격적인 독서가 시작되는시기 책읽기의 재미를 깨우쳐가는데 가장 큰 이바지를 하고 있는 책이 있다면 그건 세계 명작이 아닐까한다. 안읽으면 큰일이라도 나늗듯 가장먼저 접해주게되는 것으로 백설공주 신데렐라 성냥팔이소녀등 그림형제와 안데르센의 여러작품들은 친근한만큼 아이들의 정서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렇게 당연한듯 만났던 작품들은 요즘 논술시대에 걸맞게 참 의미를 되짚어 보는시간을 요하게하고 그런 와중에 아이들의 동화라고는 생각못할만큼 세상사의 진리와 의식이 저변에 깔려있음을 조금이나마 알아가던 중이었다. 그랬기에 백설공주는 공주가 아니다 라는 제목하에 진짜 독일 동화이야기라는 제목은 나의 강한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었다.

 

원전에서는 우리가 당연히 알고있는 공주라는 단어가 한번도 등장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와 함께 번역의 오류를 짚어주는것으로 시작 독일어와 영어 그리고 우리말로 들려주는 백설공주는 우리가 알고있는 것과는 의미가 사뭇다른 내용이었다. 

 

백설공주와 새하얀 눈아이라는 단어 사이에는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왜 어떻게 오류를 범하고 있는지 그로인해 우리가 가지게 되는 느낌은 어떤식으로 변절되어있었는지 단어 하나하나를 짚어가며 아주 상세하게도 풀어주고있다. 또한 다소 어렵고 지루하게 느껴지기도 했던 동화속 하나하나의 장면의 의미를 짚어가는 과정 또한 너무도 소상하게 펼쳐져있었다.

 

좋은사람과 나쁜사람의 경계는 어디에서 어디까지일까 동화의 본 바탕이 되었던 배경속에는 무슨 이념이 자리잡고 있는것일까. 뜯어보고 또 뜯어보는 작가의 열정앞에 하나의 이야기에서 이렇게 곱씹어 보고 생각할 문제가 많았었다니 참으로 놀라울뿐이었다. 독일 민족정신을 잘 모르기에 모든 내용을 이해하고 정리하는데는 한계를 느끼기도 하였지만 원전에 충실한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그냥 흔한 공주이야기중 하나로 생각하는 동화의 진실을 찾아가고 명작을 읽어가는 새로운 방법을 배울수 있었던 시간이다.

 

이렇듯 논술과 책읽기를 가르쳤던 선생님의 노하우를 만나며 앞으로 책을 대하는데 있어 좀 더 신중하고 사려깊은 사고를 가지게 되지않을까 감사하게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