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클베리 핀의 모험 푸른숲 징검다리 클래식 21
마크 트웨인 지음, 김욱동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기전 허클베리핀의 모헙보다는 톰소여의 모험에 친숙했고 허클베리핀이라는 이름엔 주인공이기 보다는 톰의 똘마니로만 생각하게되는 마력이 있었다. 또한 마크트웨인하면 당장 톰소여의 모험이 떠오르곤했다. 그만큼 강렬했던 톰을 밀어낼만큼 허클베리핀의 모험속에는 진지한 세상바라보기와 순수한 감성이 자리잡고 있었다.

 

톰과 함께 강도들이 동굴 안에 숨겨 둔 돈을 찾아내 벼락부자가 된 후 허클베리핀은 그동안의 자유로운 삶에서 벗어나 가진자들이 갖추어야할 이름으로 강압된 세상에 놓이게 된다. 더글라스 아줌마의 양자가 되어 세상에 맞추어가는 지식인으로서 글을 배우고 예절을 익히고 자신의 재산을 지키는 일은 아무것도 가진것없이 빈털일때는 상상할수 없었던 제약들이 되어서 돌아온 것이었다.

 

그렇게 학교생활과 변화된 삶에 어느정도 동화되고 톰과 결성했던 갱단의 활동이 흐지부터해지던 어느날 갑자기 업습한 불안한 기운은 현실이 되어 허클베리핀의 재산을 탐내며 채찍의 고통과 삶의 고난을 안겨주곤했던 아버지가 나타나면서 지루하게만 느껴졌던 삶을 통째로 흔들어 놓게된다.

 

그리고는 그렇게 가정이라는 울타리하에 묵인되었던 가정폭력으로부터 탈출한 헉,  단지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사회적 제도와 편견에 높여 수많은 고통을 감내해야만 했던 노예 짐의 탈출은 가정폭력과 제도의 폭력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인간군상의 모습이 되고있었다. 이어서 그들이 자유를 갈망하는 삶은 미국의 젖줄이라고 불리는 미시시피강을 따라 이어지게된다. 

 

길게 이어지는 강에서 뗏목과 카누에 의지한채 어딘지 모를 자유로운 곳을 향해 떠나는 그들의 여정속에는 삶의 카타르시스가되는 위트와 모험이 공존하며 깊은 내면속엔 인종 차별에 대한 사회적모순들이 잠재되있었다. 또한 노예해방이 되기전 갖은 노동과 핍박에 놓여있던 유색인종들에겐 육체적 고통이외 한마리의 노새와 견출만큼 존중받지 못했던 그들의 정신이었음을 알수 있었다.

 

모든것을 수용할수 있고 용서하게되는 교회의 설교에서 조차도 인간이기 보단 백인들의 풍성한 삶을 위한 소유물이었던 그들이었기에 깜둥이들의 영혼을 보살펴주는것은 이세상 어느곳에도 없는듯보인다. 하지만 순수한 헉의 마음은 깜둥이라는 편견을 떠나 동반자로서 짐을 인정하고 있었다.

 

목숨을 구해주고 삶이 터전을 제공하다시피 은혜를 베푼 짐을 단돈 40달러에 팔어버리는 사기꾼들의 모습에선  당시 사회적제도에 맞서 피부색만으로 판단된 우월함의 생각 저변에 숨겨있는 비열함을 내보이고 있는 작가의 대담성에 숙여해지기도 한다. 짐의 노예해방과 함께 아슬아슬 위태롭기만했던 헉의 모험은 끝이 났다.

하지만 이제 막 정통 명작에 도전하며 문학의 세계에 입문하게된 아이의 첫 발자욱은 허클베리핀의 모험이 있어 성공적이었다. 모험과 스릴속에서 재미있게 만난 이념들까지 좀더 고차원적인 책읽기에 도전하는데 큰 안도감과 함께 더욱 큰 기대감을 가지게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