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서 단어의 비밀 3단계 1 - 초등 어휘력 완성 프로그램 초단비 초등교과서 단어의 비밀 4
아울북 초등교육연구소 지음 / 아울북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요즘 아이들관련 책정보를 만나다보면 교과와 연계해서 출판되는 다양한 책들을 만날수있다. 그래서였을것이다. 초등교과서 단어의 비밀이라는 강한 제목을 보면서 현 기류를 타고 나온 부모와 아이들을 유혹하기 위한 책들중 하나일거라는 생각에 괜한 반감을 가지게되었다. 그렇기에 다소 늦게 만났던 책이었는데 나의 예상과는 달리 뜻밖의 소득을 얻은듯 국어공부의 방법과 이치를 터득하게 만들어준책이었다.

 
우리말이 다 거기서 거기지 별다른게 있을가? 살다보면 당연히 알게되는것이 우리말인데 특별히 공부를 해야하는걸까? 라는 생각에 그리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던것이 국어이고 어휘력이었다. 그러다 아이들 학년이 올라가며 국어 공부를 하고 일기를 비롯한 글쓰기활동시 다양한 어휘력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가게되었다. 조리있는 말솜씨를 비롯 자신감있는 글쓰기로 자신감이 충만해진 아이들은 덩달아 학교 성적뿐만아니라 삶의 자신감 형성에도 너무나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던것이다. 거기에 단어의 뜻풀이를 통해 완벽한 이해를 하려면 필수적으로 동반되는것이 한자였다.
 
부모라는 이름의 어른이 가장 많이 착각하는것중 하나가 태어나면서 접하는 것이며 생활속에서 매일 반복하는 대화이기에 모든언어를 당연히 알고있을것이라 생각하는것이다. 하지만 아이들은 의외로 모르는 단어가 더 많고 완전히 이해하는 단어가 적었다. 그래서 생각해보니 40여년의 세월과 다양한 사람들과 삶을 통해 배웠으며 지금도 여전히 배우고 있는 단어들을 고작 10여년의 세월속에 한정된 생활속에서 배워온 아이들의 한계를 인정하지 못하고 있었음을 지각하게된다
 
그렇기에 배려가득한 선생님의 수업을 듣는듯한 구성으로 짜여진 초단비 시리즈는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어휘력의 한계를 헤쳐나가는데 확실한 길라잡이가 되어주고 있었다. 총 6장의 구성속에 하나의 한자를 가지고 만들어지는 언어의 세계를 접하며 우리글의 오묘함과 숨겨진 의미를 차근차근 배워가며 갈수록 어렵게만 느껴지는 우리말의 이치를 깨달아가게 만들어주고 있었던것이다.
 
빛이라는 한 글자를 배우면서 어른인 나조차도 이렇게 다양한 뜻이 내포되어있었는지 몰랐을만큼 다양한 어휘력의 세계에 빠지게 되었다. 글자 그대로 빛이라는 뚯과 함께 기운이나 분위기, 명예, 빛깔 색깔을 나타내고 이어 빛광이라는 한자까지 배우며 광선 월광 전광 광택 채광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확실하게 짚어가며 말과 글의 오묘함속에 빠져들어본다. 그러면서 이렇게 다양한 말의 세계를 저절로 알아가리라 생각했다는 엄청난 착각이었음을 깨닫게된다. 단어의 뜻을 배우고 이해하며 그 배운것을 토대로 문장에서 활용함으로써 쓰임의 목적을 이해하는 동시 살아 꿈틀이는 글의 오묘함을 이제서야 깨닫게 된듯하다.
 
그리고 이어 어휘력 틴틴 과 어휘랑 놀자로 연결되는 학습 확인 작업을 해보며 이제서야 완벽하게 이해하게된 단어의 매력에 푹 빠져들게된다. 글쓰기에 소질을 보이는 큰아이를 보며 좀더 다양한 어휘력을 접해주고 싶었던 욕심과 매일매일 그말이 그말인듯 같은 말로 반복되는 작은아이의 일기를 볼때마다 느꼇던 한계를 극복해보는데도 이책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되고있었다. 시리즈로 이어지는 이책을 앞으로 꾸준히 계속해서 만나게 될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