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주 보는 세계사 교실 5 - 아시아와 유럽이 서로 다투다 (1600년~1800년) 마주 보는 세계사 교실 5
박윤덕 지음, 나오미양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린 지금 유럽하면 부를 상징하는 대륙이며 가장 살기 좋은 지역이란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원래부터 그러했던걸까 그건 아니었다고 한다. 마세교 5편 아시아와 유럽이 서로 다투다 라는 제목하에 1600년 -1800년대를 말해주고 있던 세계사속에는 국내 정치안정을 기반으로 자국의 번영과 이익을 위해 식민지 개척에 주력했던 서양 열강들이 세계를 주도해가는 과정이 잘 나타나있었다.

 

옛날 학창시절 난 역사를 재미있게 공부하면서도 세계 여러나라의 관계를 열결하는데 애를 먹어 참으로 힘들었던 기억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와 주변 나라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서로에게 끼치고 있는 영향을 이해하지 못하고 사건 중심으로만 공부하다보니 무언가 이해못하고 답답해 했던 기억 그리고 우리의 정치현실을 대하면서는 세계 다른나라들은 어떤 모습으로 변모해가고있는지 전혀 감을 잡을수 없었던 아둔함 그런것들이 참으로 흥미롭게 공부했던 시간이었으면서도 세계사를 이해하는데 큰 걸림돌이 되었었다.

 

5편의 주된 이야기는 중국에서는 한족의 명이 멸망하고 호족의 청나라의 부훙기가 도래하고 있었으며 인도에서는 타지마할로 유명한 샤자한의 무굴제국이 강성했으며 이슬람제국의 지배자인 오스만튀르크 제국은 서서히 기울어가고 있었다. 그 와중에 새로운 세력을 형성하고 있던 나라가 일본이었다. 서양과의 발빠른 수교를 바탕으로 자국의 경제부흥을 꾀할뿐만아니라 훗날 우리나라와 청을 침략하는 발판을 다지고 있는 모습을 볼수 있었다.

 

중세 전 유럽을 소용돌이속에 휘몰았던 종교전쟁은 30년전쟁을 마지막으로 안정기에 접어든다. 그후 에스파냐와 포르투갈 두나라에 의해 열린 바닷길을 통해 네덜란드와 영국 프랑스등 새로운 정복자의 등장과 함께 갈릴레이와 뉴턴등이 이끈 유럽의 과학혁명은 유럽이 세계를 주도하게되는데 결정적인 역활을 하고 있었다.

 

왕실의 권위를 강조해 짐은 곧 국가다 라는 말을 남긴 프랑스의 루이 14세가 남긴 베르사유 궁전, 근대화로 들어서는 시기에 사람들의 정신세계를 주도했던 계몽사사상가들. 또한 유럽 문화를 대표하는 바로크와 로코코양식들을 통해 그 시대의 세계사적 흐름을 읽을수 있었다. 또한 표트로대제의 업적을 통해 러시아가 다음 세기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는 배경을 알아가기도 한다.

 

또한 5편에서는 전편과는 조금 다른것이 있었는데  다양한 역사기록화를 통해 당시의 모습을 생생하게 느낄수 있었던것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마세교 5편을 만나는동안 기존 세계사를 공부하는데 걸림돌이되었던 역사적 사실을 연계하고 이어나가는 과정들이 자연스레 이해되고있어 더욱더 매력적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