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꼭! 봐야 할 독서지도의 정석
가톨릭대학교 우석독서교육연구소 지음 / 글로연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키우는 부모와 억지로 책을 읽히는 부모 이 문장속에 이 책을 읽어야만 하는 이유가 모두 압축되어 있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이책은 우리 아이가 책을 좋아했으면 이란 막연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으며 학부모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는 모든 엄마들을 위한 책이었다. 

 

모든 엄마들이 그러하겠지만 나또한 아이들이 태어나며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것이 책이었다. 나의 어린시절을 떠올리며 지금의 아이들은 무슨 책을 보아야하는건지 다른 아이들은 어떤 책을 읽고있나 설레이는 마음으로 돌아본 청계천거리 하루가 멀다하고 기웃거리게되는 서점 그리고 도서관 그렇게 난 내 아이들이 책을 사랑하는 아이가 되길 바랬다.

 

그리고 이젠 제법 성숙해 자기만의 사고를 완성해 가는 아이들을 보며 책속에서 세상이야기를 만나고 삶의 가치관을 찾고 인생의 정도를 찾아가기를 바라게된다. 그렇게 욕심을 부리게 되는 책 그 책을 어떻게 다루고 어떻게 활용해야하는걸까 갈수록 늘어가는 고민들에 대한 해결책이 이 속에 다 담겨져있었다.

 

논술세대답게 요즘의 아이들은 책읽기의 중요성을 다 알고 있기도하며 다양한 논술학원에서 공부를 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엄마가 꼭 봐야할 독서 지도의 정석속에서는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독서 길라잡이로 엄마를 말하고 있었다.  내 아이의 수준과 성향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사람이기에  독서의 형태라든가 그 활동을 하기위한 부수적 상황들이 어떠한지를 가장 잘 알고있기에 ...

 

독서의 안내자는 엄마다, 엄마가 알아야할 읽기 전략, 우리아이 독서상담 3단락으로 구성된 이야기속에는 독서의 진정한 목적부터 시작하여 우리아이의 독서수준을 가늠한 책읽기등 절대 아이만의 작업이 아닌 엄마와 함께 하는 책읽기를 말하고 있었다. 그중에 가장 가슴에 와닿는것은 욕심을 버려라였다.

 

앞서가는것도 아이의 수준을 올리기 위한 과도한 욕심도 절대 금물인것이 고전명작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던 이해도 못하고 감동도 없는 책읽기의 폐단에서 알수있었다. 그리고 다양한 독서활동의 방법을 제시하고 연령별 맞는 책의 선택과 방법들을 말해주고 있었으며 아이의 독서 성향에 대한 고민들을 해결해주는 글을 통해 엄마들에게 진정한 독서멘토로서 거듭나게 만들어 준다.

 

책은 평생의 친구다. 그 친구를 어떤 모습으로 어떻게 아이들 옆에 잡아두느냐하는 길을 잘 보여주고 있던 내용으로 진정한 독서 길라잡이가 되고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