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신 - 카프카 대표 단편선 클래식 보물창고 8
프란츠 카프카 지음, 이옥용 옮김 / 보물창고 /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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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과 클래식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는 작품들을 만나다보면 이제서야 읽고있다는 사실에 부끄러움을 느끼게되는 경우가 많다. 변신이라는 제목하의 프란츠 카프카라는 친숙한 작가의 이름을 접하면서 또한번 그런한 경험을 하게되었다. 변신외 3부로 나누어 실려있던 그의 단편작품들을 만나며 이야기속에 담겨있는 모든것들을 이해했다 말할수는 없지만 생활에밀려 잊고살아가는 나의 정체성에 대해 깊은 생각을 해보라는듯 현대인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그 무언가에 대한 심오한 메시지를 찾아가게된다.

 

 

시끄러운 시계의 알람소리와 함께 아침을 맞이하면 또다른 하루가 시작되고 있음을 인지하게되는것이 현대인들의 모습이다. 새가 지저귀고 아름다운 음악이 연상되는 평화로운 아침이기보단 이렇게 고단한 아침의 풍경속에 삶에 찌들어가고 시간과의 다툼을 벌이고 있는 풍경에 우리들의 모습이 잘 투영되어있기 때문이다.

 

4시에 맞추어놓은 알람을 지나 7시를 향해가는 시계를 보며 걱정스럽게 아침을 맞이한 그레고르는 벌레로 변해버린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된다. 하지만 벌레로 변해버렸다는 사실보다 지각을 한 사유를 만들어 내는것이 더 큰 걱정거리이기만하다. 5년전에 있었던 사업실패로 무기력해진 아버지와, 천식을 앓고 있어 건강이 좋지않은 어머니, 마냥 예쁘고 철없는 소녀로 남아있는 귀여운 여동생의 생계를 책임지는 든든한 오빠이며 아들로의 삶이 전부였던 그에게 새벽출근은 숙명과도 같은것이었다.

 

분명 내 인생이건만 나를 위한 삶이 아닌 그 누군가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었다는 사실을 발견하는 순간으로 늦잠을 잔 이유보단 그 시간까지 왜 방에 있느냐는 질책이 날아드는 가운데 자신을 위해 울어주는 동생이 마냥 고맙기만하다. 하지만 징그러운 모습으로 변해버린 몇달의 시간을 보내면서 철저하게 소외되가는 모습에서 인간이 경험하게되는 불안감과 상실감이 아주 적나라하게 다가온다.

 

벌레로 변해버린 자신을 본 첫날 해고해줘서 고맙다는 인사말을 남기고 쏟살같이 달아난 하녀와 문을 열라고 그렇게 소리쳐대던 지배인이 도망치듯 뛰쳐나간것과 달리 그의 존재를 인정해주던 가족들은 그를 끝까지 지켜주지않을까 기대했건만 그건 나와 그레고르의 착각이었나 보다. 카프카는 자신을 이해해준다 희망을 가지게했던 여동생의 모습을 통해  철저하게 외면당하는 모습으로 현대인들을 그리고 있었다.

 

또한 바다에 한번도 가보지 못한 바다의 왕 포세이돈,문지기에게 저지당한채 법으로 들어가보지도 못하고있는 사람들의 모습등에서 소외당하고 부조리한 실체가 적나라하게 표현되어있었다. 분명 소설을 만났건만 작가들의 분신이나 마찬가지인 그들의 작품속에 자신들의 인생이 담겨있다라는 사실을 감안하더라도 허구속의 이야기가 아닌 카프카라는 작가의 실체를 해부한듯하다.

 

읽을수록 묘한 매력속으로 끌려들어가는 이야기속에서 인간의 참모습을 발견하고 찾을수가 있었다. 어딘가에 소속되기를 바라고 누군가로 부터 위안을 받고싶은 소설속의 인물들은 바로 나였고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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